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이는 증상 해결방법
눈이 침침하거나 뿌옇게 보이는 경우 안과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데, 건강상의 다른 문제가 있어도 시야 흐림 증상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에 피로가 누적되거나 건조증, 노화, 안구 질환으로 발생하거나, 수면 부족, 피로 누적, 뇌진탕, 뇌졸중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이는 증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이 뿌옇게 보여요
눈이 뿌옇게 보일 경우 의심할 만한 안과 질환이 다양합니다. 특정 질환이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눈에 피로도가 누적되어서 나타날 수도 있는 증상이기도 한데요.
이를 방치하는 경우 시력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증상을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각막염
각막염은 말 그대로 각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시야가 뿌옇게 변하는 것과 함께 눈에 통증이 동반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눈이 충혈되거나 눈물이 나고 눈에 통증이 있어서 눈을 뜨고 힘들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각막염은 콘택트렌즈가 원인인 경우가 많으나 아닌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해 발생하거나 각막 신경 손상이나 약제 등으로 비세균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막염이 발생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시야 흐림 증상의 가장 흔한 원인은 안구건조증입니다. 눈이 침침하고 앞이 뿌옇게 보인다고 특정 질환인 경우는 잘 없고 안구의 문제라면 안구건조증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막에서 눈물이 증발이 많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가장 흔한 증상이 눈이 뻑뻑한 것이고 시린 느낌. 이물감, 가려움증 등을 느끼게 됩니다.
눈을 자주 깜빡일 경우 증상이 개선되는데 인공 눈물을 점안하면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력 교정술을 받았을 때 많이 나타나는 부작용이기도 합니다.
포도막염
만일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면서 시력 저하가 나타나면 포도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포도막은 혈관이 많은 눈 안 조직인데 이들 부위에서 발생한 염증입니다.
눈이 뿌옇게 보이고 눈부심 증상, 통증, 충혈이 동반됩니다.
치료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으면 시력 저하가 심해지고 합병증이 생길 수 도 있기 때문에 치료를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스테로이드 안약을 사용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백내장
시야 장애가 심하고 시력 손실이 큰 경우 백내장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백내장은 유적적인 원인이나 임신 시 감염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백내장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각막 손상
각막 손상은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안과 질환입니다. 말 그대로 눈동자 표면이 손상된 것을 말하는데 콘택트렌즈를 끼거나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막은 손상되더라도 재생이 가능하지만 반복될 경우 시력 저하가 나타나고 시야 흐림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뿌연 증상이 더 심하다면 각막 손상을 의심할 수 있는데,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수면 부족이나 피로 누적, 영양소 결핍, 건조한 환경, 장시간 스마트폰에 눈 노출 등으로 시야 흐림 증상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습관을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눈이 침침할 때 해결방법
눈이 피로하고 침침할 때는 자극을 줄이고 눈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의 방법을 따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온찜질
신체 부위에 이상이 있으면 가장 많이 추천하는 것이 찜질인데요. 이는 눈에도 해당됩니다. 눈찜질팩이나 찜질안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이런 것이 없다면 따뜻한 물수건을 눈에 올린 후 잠깐 동안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단순히 두 손을 비벼 손바닥을 열을 낸 후에 양 눈에 대고 지압을 하는 것만으로도 눈의 피로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마사지
눈이 침침하고 피로할 때는 눈을 사용하지 않고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눈을 감을 후에 눈 주위를 마사지해 주면 시야 흐림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A 섭취
비타민 A가 부족한 경우 눈 건강에 좋지 않고, 안구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비타민 A 음식 섭취를 잘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가공식품이나 자극적인 음식이 넘쳐나는 시대이지만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눈 건강을 위해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당근, 호박, 시금, 감자 등을 꾸준히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4. 눈 휴식타임 가지기
평소 공부나 업무를 하다가 휴식을 할 때도 우리는 스마트폰을 집어 들고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데요. 이렇다 보니 눈이 쉴 시간이 없어지게 되고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바쁘더라도, 스마트폰의 유혹이 있더라도 잠깐씩은 눈을 감거나 시야를 멀리 바라보면서 눈이 휴식을 취할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안과 검진받기
특정 질환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안과에 방문하는 사람이 잘 없을 텐데요. 눈은 우리 신체 건강에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눈이 침침하고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안과에 방문해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눈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또하나 추천할 만한 것이 안경입니다. 시력 교정용 안경이 아니라 보안경 개념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바깥 활동을 많이 하거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할 경우 자외선 차단, 블루라이트 차단, 유해광선 차단되는 렌즈를 사용한다면 눈의 피로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이는 증상 해결방법을 확인하여 안구 건강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 정보 추천 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