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육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방법 전망

by 카미1호 2022. 1. 17.

아동심리상담사는 아동의 정신건강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은 물론 정상적인 아이들도 각종 심리검사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 진단하여 그 결과에 따라 상담을 통해 학습지도를 해주는 심리 전문가를 말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심리상담사가 심리검사 방법을 통해 상담을 진행

 

아동심리상담사

현재 맞벌이 부부나 한부모 가정이 증가하여 아이들을 제대로 케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불안을 느끼는 아이들도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아동심리센터를 방문하는 아이들이 증가 추세입니다.

 

심리상담사는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고, 그중 아동심리는 중요하기 때문에 아동심리상담사의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동심리상담사는 1급과 2급으로 구분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은 관련 분야 취업을 위해서는 취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필수적으로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고 국가 자격증도 아니기 때문에 공신력이 아주 높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 시 사회복지관, 보육원, 사설기관 운영자, 유치원, 상담원 등으로 취업을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구분 등록민간자격증
응시자격 학력, 경력 제한없음
방법 온라인 수업 진행 > 필기시험 > 직무교육

만일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은데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았다면 본 자격증을 먼저 취득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민간자격증이긴 하지만 발급기관은 한국자격검증평가진흥원으로 공신력이 있는 편입니다. 심리상담사 민간자격증으로는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교육기관에서 상담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관련 일자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면 청소년 상담사, 임상심리사, 상담전문교사 등의 심리상담사 국가자격증도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방법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이 학력과 경력의 제한이 없지만 바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 강좌를 수강하고 온라인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 온라인 강좌

먼저 온라인 강좌를 시행하는 곳에서 온라인 강의를 시청하면서 공부를 하면 됩니다.  출석률이 60% 이상이 되면 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집니다. 관련 교육을 무료로 시행하는 곳은 많이 있습니다.

  • 온라인 시험
구분 시험과목 합격기준
1차 필기시험 - 상담심리학
- 교육심리학
- 아동발달과상담
- 아동심리검사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2차 실기시험 아동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직무교육으로 대체 가능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무시험으로 진행됩니다. 1차 필기시험은 4과목으로 치러지며 객관식 4지선다형으로 각기 25문항입니다. 평균 60점 이상을 맞으면 되는데 과목별로 40점 이상 받아야 합니다.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직무교육까지 이수해야지 자격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직무교육은 아동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 심리검사지 활용방법과 상담기법 교육으로 대체됩니다. 

 

 

 

상담심리사 자격증

상담심리사 국가자격증은 청소년 상담사, 임상심리사,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전문상담교사, 상담심리사가 있습니다. 이 자격증의 공통 자격요건은 관련학과 4년제 학력입니다. 단 청소년상담사와 임상심리사는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실무경력이 필요하거나 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만일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았는데 상담심리사가 되고 싶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방법입니다.

 

앞서 살펴본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입니다. 아주 쓸모가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공신력이 있거나 취업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심리상담사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국가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시간은 걸리겠지만 훨씬 크게 도움이 됩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전망

아동심리상담사의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하나로 취업이 된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취득이 쉬운 민간자격증인만큼 그 효용가치가 높다고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동심리상담사가 되고 싶다면 대학에서 교육학, 아동학, 심리학 관련 학과를 나와야 합니다.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았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관련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석사 학위나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경력을 쌓아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보고 자격시험에 손쉽게 합격한다고 관련 분야에서 전문성을 띄고 일을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사람의 심리를 다룬다는 것은 가벼운 문제가 아닙니다. 아동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은 조금은 가볍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 민간자격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