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구조사 자격증 취득방법(2급, 1급)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를 구조하고 이송 및 응급 처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1급 응급구조사와 2급 응급구조사로 구분되는데, 1급이 조금 더 전문적인 구조활동을 할 수 있고 취업에 유리합니다.
응급구조사는 다른 의료자격과 달리 면허가 아니라 자격에 해당합니다. 응급구조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응급구조사 자격증
- 자격분류 : 국가 전문자격증
- 응급구조사 2급 : 응급구조사 양성 과정 이수 후 응시 가능
- 응급구조사 1급 : 전문대졸 이상 응급구조학 전공자 또는 응급구조사 2급 + 경력 3년
일반적인 의료자격의 응시자격이 까다로운 것과 달리 응급구조사 자격요건은 까다로운 편은 아닙니다. 만일 응급구조 분야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응시자격을 갖춘 후 자격증 취득을 하면 됩니다.
응급구조 관련 자격증은 응급구조사, 인명구조사, 수상 구조사, 인명구조요원 등이 있습니다. 이중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상담, 구조, 이송, 응급처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응급구조사 2급
▶ 응시자격
-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응급구조사 양성기관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
-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응급구조사 자격인정을 받은 자
2급 응급구조사 자격증은 먼저 응급구조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이후에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양성기관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기본응급처치학 각론 145시간 이수
② 기본응급처치학 총론 50시간 이수
③ 기본응급환자관리학 15시간 이수
④ 응급의료장비 운영 25시간 이수
⑤ 응급의료 관련법령 8시간 이수
⑥ 실무 실습 100시간 이수
양성과정 개설기관은 <영진전문대 평생교육원, 구미대학교 응급의료부사관과, 원광보건대학교 평생교육원, 원광보건대학교 의무부사관과, 대전보건대학교 의무부사관과 대전보건대학교 특전의무부사관과>가 있습니다.
대부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것이고 민간에서 취득하기 위해서는 영진전문대학 평생교육원에서 6개월 강의 수강 후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자격시험
구분 | 시험과목 |
필기시험 | 1. 기본응급처치학총론(30) 2. 기본응급환자관리(30) 3. 응급의료관련법령(20) 4. 기본응급처치학각론(50) 5. 응급의료장비(20) |
실기시험 | 응급구조사 업무에 필요한 기능 및 배근력 측정 |
2급 응급구조사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분하여 시행됩니다. 필기는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150문제가 출제되고, 실기시험은 다음과 같이 총 3문제가 출제됩니다.
- 실기1: AED이용 성인심폐소생술, 외상환자 평가, 당김덧대 적용
- 실기2: 영아기도폐쇄처치법, 입인두기도기(oropharyngeal airway) 삽입후 백밸브 마스크환기 법, 영아 심폐소생술, 흡인(suction)과 산소투여, 진공부목(vaccum splint)의 적용
- 실기3 : 배근력 측정
시험의 합격기준은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필기시험은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 실기시험은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필기시험 응시료는 135,000원입니다.
응급구조사 1급
▶ 응시자격
- 응급구조학 전공자(전문대졸 이상)
- 2급 응급구조사로 실무 경력이 3년 이상인 자
-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응급구조사 자격인정을 받은 자
응급구조학을 전공한 경우에는 응시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2급 응급구조사를 취득 후 실무 경력을 3년 이상 쌓은 경우에도 1급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관련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4년제 > 가천대학교, 강원대학교, 건양대학교, 경동대학교, 경일대학교, 공주대학교, 나사렛대학교, 납부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대전대학교, 백석대학교, 선문대학교, 우송대학교, 을지대학교, 학국교통대학교, 호원대학교, 호남대학교, 경일대학교
전문대 > 경북도립대학교, 광양보건대학교, 광주보건대학교, 김해대학교, 대원대학교, 대전보건대학교, 동강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동아보건대학교, 동의과학대학교, 동주대학교, 마산대학교, 서영대학교, 서정대학교, 선린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전주기전대학교, 전주비전대학교, 제주한라대학교, 청암대학교, 춘해보건대학교,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충청대학교, 포항대학교
▶ 자격시험
구분 | 시험과목 |
필기시험 | 1. 기초의학(40) 2. 응급환자관리(40) 3. 전문응급처치학총론(40) 4. 전문응급처치학각론(90) 5. 응급의료관련법령(30) |
실기시험 | 응급구조사 업무에 필요한 기능 및 배근력 측정 |
1급 응급구조사 자격증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분하여 시행됩니다. 필기는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230문제가 출제되고, 실기시험은 다음과 같이 총 3문제가 출제됩니다.
- 실기1: 기관내 삽관, 정맥로 확보, 12유도 심전도 측정 및 판독
- 실기2: 내과환자 평가, 외상환자 평가, 영아기도폐쇄 처치법, 당김덧대(견인부목,Thomas Splint)적용, 후두튜브(King LT tube) 삽입, AED이용 성인심폐소생술
- 실기3 : 배근력 측정
시험의 합격기준은 과목당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필기시험은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 실기시험은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필기시험 응시료는 135,000원입니다.
응급구조사 전망
의료행위는 면허를 가진 사람만 할 수 있지만, 의사가 사건 현장에 출동할 수 없기 때문에 응급구조사를 두고 예외적으로 의료행위를 할 수 있게 허용하고 있습니다.
응급구조사는 의료기관의 구급차 관리자 이외에도 산업체나 각종 시설에 배치되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 응급처치를 하지 않고 상담사나 강사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정신적 및 육체적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직무이긴 하나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고, 자격시험의 합격률은 80% 안팎으로 취득에도 어려움이 없는 편이라서 응시자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무원 가산점
경찰공무원 및 보건직 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또한 해양경찰공무원 채용 시 2점~3점, 소방공무원 채용시 1%~3%의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소방공무원 구급분야는 1급 응급구조사 자격증+2년 이상의 경력자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관련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필수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기업인 코레일, 대한적십자에서도 가산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받아야 하는 보수교육
응급구조사의 자격을 가지고 해당 자격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응급구조사와 1년 이상 그 업무에 종사하지 아니하다가 다시 업무에 종사하려는 응급구조사는 연간 4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오랜만에 복귀하는 경우 6~10시간 이상의 보수교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교육을 받는 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응급구조사 자격증은 응급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필수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람인 채용건수가 158건인데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력에 무관하게 채용하는 곳이 많은데 일반적으로 신입 기준 월급여는 200만 정도입니다 경력이 쌓이면 연봉 3700만 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응급의료센터나 소방서 등에서 소속되어 응급환자 이송, 상담, 구조, 일부 응급처치를 수행하게 됩니다. 1급 취득 후 경력을 쌓으면 소방 구급대원(소방공무원 구급분야)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