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육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필기, 실기) 취득방법 총정리

by 카미1호 2023. 2. 13.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필기, 실기) 취득방법 총정리

정보처리기능사는 컴퓨터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초급 수준의 지식과 기술 양성을 위한 자격증입니다. 컴퓨터 및 IT 분야 진출을 위해 취득하면 좋은 자격증인 정보처리기능사 시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 기본 정보

  • 자격분류 : 국가기술자격증
  • 응시자격 : 제한 없음
  • 취득방법 : 필기/실기 시험 합격 또는 과정평가형 이수
  • 특징 : 다양한 정부 기관, 기업체 등의 전산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사무원으로 취업이 가능. 공무원 채용 시험 가산점 적용

 

관련 자격증은 정보처리기능사-정보처리산업기사-정보처리기사로 순으로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기능사 시험은 가장 기초적인 수준을 평가하고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는 것에 이점이 있습니다.

 

9급 공무원에서 방송통신 직렬의 경우 가산점 3%가 부여되고 소방공무원 또한 1% 가산점이 있습니다. 경력을 쌓은 후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등 더 높은 숙련 기술을 갖춘 자격증 응시도 가능합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

본 자격증은 컴퓨터활용능력 2급과 비교되기도 하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중복되는 과목이 없기 때문에 비교 대상이라 할 수 없습니다. 컴활은 기본적은 프로그램 사용과 관련되어 있지만 본 자격증은 전자 계산기에 관련된 이론과 운영체제, 정보통신 규약을 학습하게 됩니다.

 

1. 시험 일정

회차 필기시험 실기시험
1회 01.28-02.01 03.25-04.13
2회 04.08-12 06.10-23
3회 06.24-29 08.12-25
4회 09.19-24 11.18-12.01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은 매년 정기적으로 4회 시험이 진행됩니다. 시험 일정을 확인하여 접수를 실시하면 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은 2개월의 시간이 있기 때문에 이때 중점적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정확한 시험 일정 및 변동사항, 시험 접수 등은 Q-NET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험 응시료는 필기 14,500원 실기 17,200원입니다.

 

 

2. 정보처리기능사 시험 과목

구분 시험과목
필기 · 전자계산기일반
· 패키지활용
· PC운영체제
· 정보통신일반
실기 정보처리실무

 

정보처리기능사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출제되며 60문항을 푸는 문제로 60% 안팎의 합격률이 나오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합격이 가능합니다.

 

정보처리기능사 실기의 경우 필답형으로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되며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1~2개월 정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정보처리기능사 시험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마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일반적인 국가시험과 비슷하나 과락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필기시험이 통합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합격점 이상을 받으면 됩니다.

 

정보처리-작업자

 

4. 정보처리기능사 시험 합격률

구분 필기 합격률 실기 합격률
2022년 62.4% 39.3%
2021년 60.1% 19.4%
2020년 59.6% 57.6%
2019년 57.1% 50.9%
2018년 51.6% 47.5%

 

최근 정보처리기능사 실기 합격률이 변동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시험 준비를 할 때 철저한 대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시험은 자격증 취득이 무난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합격이 쉽지 않습니다.

 

독학으로 준비할 경우 필기는 가능할지 모르지만 실기의 경우에는 학원을 다니거나 인강을 통해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필기는 2~3주 실기는 1~2개월 공부 기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5. 합격 전략

필기의 경우 기출문제를 많이 푸는 것이 좋은 전략이지만 응용문제도 출제되기 때문에 먼저 개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통신 과목은 난이도가 있고 운영체제는 외워야 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실기시험의 경우 전공자가 아니라면 매우 어려운 수준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확실하게 공부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난이도가 더욱 어렵게 조정되어 인터넷 강의나 학원을 통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6. 정보처리기사까지 취득할 것

기능사나 산업기사보다 기사 자격증이 취득이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본 자격증의 경우 정보처리기사까지 취득하는 것이 취업에 유리하고 진출 분야에 전문성을 키우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일·유사분야 실무경력이 있거나 관련 전공학과를 나온 경우에는 바로 응시가 가능한데, 관련학과는 모든 학과에 적용이 되기 때문에 대졸자라면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및 자격증 취득방법

 

 

7. 과정평가형으로 취득 가능

정보처리기능사는 과정평가형으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앞서 살펴본 검정형(시험으로 합격여부 결정)이 아니라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후 내부 평가·외부 평가를 통해 자격증 발급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국가기술자격증 중에는 검정 시험이 아니라 과정평가형으로도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 다수 있습니다. 관련 교육기관에 입학 후 진행하면 됩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 종류와 취득방법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 활용 방법

본 자격증을 활용하면 취업에 우대될 수 있고 공무원 지원 시 가산점이 적용됩니다.

 

 

▣ 공무원 가산점

  • 9급 공무원 방송통신(통신사, 통신기술, 전송기술, 전자통신기술) 직렬 3%
  • 소방공무원 정보기술 직류 1%

 

▣ 취업 시 활용

  • 정보시스템 관련 분야에 취업에 가능

 

정보처리기능사 자체로 메리트가 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는 정보보안기사, 전자계산기 조직응용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관련 분야 진출 시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정보사회에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지식이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모든 업무가 전산화되어 있고 컴퓨터 사용은 디폴트 값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처리 관련 분야 전망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폭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조금 더 전문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시작으로 하여 다양한 지식을 습득한다면, 앞으로의 진출 분야를 높일 수 있고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