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피린티 판피린큐액 효과 부작용 및 중독에 주의하세요!
판피린은 오래된 감기약이지만, 여전히 일반약 판매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초기 감기에 먹으면 효과 좋은 종합감기약으로 특히 나이대가 있는 어르신들이 즐겨 찾는 약이기도 합니다.
판피린큐가 잘 알려져 있지만 정제약인 판피린티도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판피린 기본정보
- 판피린큐액 : 액제
- 판피린티 : 정제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감기약에도 적용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 일반약 매출액 순위를 살펴보면 오래된 감기약인 판콜에스가 전체 3위, 판피린큐가 전체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08 기준)
판피린큐액은 마시는 약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고, 판피린티는 정제약으로 편의점에서 살 수 있습니다. 성분에는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판피린 효능효과
판피린 효과는 오한, 발열, 콧물, 코막힘 등의 감기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종합 감기약이기 때문에 감기 증상에 두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성분이 두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기침, 가래, 인후통을 완화하고, 몸살 기운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콧물, 코막힘, 재채기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1. 판피린큐
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카페인무수물, 구아이페네신, 티페피딘시트르산염
- 아세트아미노펜 : 적용 범위가 넓은 진통제, 감기 걸렸을 때 해열 진통제로 사용
- DL-메틸에페드린염산염 : 기관지 확장제, 콧물과 재채기 완화
-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 항히스타민제
- 카페인무수물 : 진통제의 통증 경감 보조 역할 및 졸음 부작용 완화
- 구아이페네신 : 가래 제거
- 티페피딘시트르산염 : 기침 완화
판피린큐액의 성분을 살펴보면,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한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 해열, 근육통, 관절통, 오한, 인후통, 재채기, 코막힘, 콧물, 가래 등의 다양한 증상을 개선합니다.
다른 종합 감기약과 비교하면 성분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진통제와 카페인의 함유로 각성 효과가 강해지는데 마시는 약으로 효과가 빨라서 중독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의약품으로 약국에서 살 수 있으며 1회 1병을 하루 3회 식후 30분에 복용하면 됩니다.
2. 판피린티
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카페인 무수물
- 아세트아미노펜 : 적용 범위가 넓은 진통제, 감기 걸렸을 때 해열 진통제로 사용
-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 : 항히스타민제
- 카페인 무수물 : 진통제의 통증 경감 보조 역할 및 졸음 부작용 완화
판피린티는 편의점에서 파는 감기약으로 판피린큐액에 함유하고 있는 일부 성분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진통·해열에 효과가 좋고 초기 감기에 복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1회 1정을 하루 3회 식후 30분에 복용하면 됩니다.
판피린 부작용
판피린은 기침·가래·인후통으로 목이 칼칼하거나, 발열·오한·두통·근육통으로 몸이 으슬으슬할 때, 콧물·코막힘·재채기 등의 코감기 증상이 있을 때 복용하면 좋은 약입니다.
비교적 안전한 약이지만,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1. 간 손상 유발
판피린에 함유된 아세트아미노펜은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괜찮지만 간 질환이 있거나, 술을 매일 마시는 경우에는 피해야 하는 약입니다.
특히 술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고, 과다 복용을 해도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적정량만 복용하도록 합니다.
2. 판피린 중독
판피린은 1초당 2.7병이 팔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약입니다. 일부의 어르신들은 중독 증상으로 오남용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증상이 있을 때만 복용해야 합니다.
이 약은 초기 감기나 두통에 먹으면 효과가 좋다 보니 계속 복용하다가 특유의 향과 함께 마시면 안정감이 느껴져서 중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독 증상이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판피린 중독 증상이 생기면 결국 내성이 생겨 효과도 떨어지고, 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절대주의해야 합니다.
3. 카페인 부작용
진통제나 감기약에는 진통 효과 강화를 위해 카페인이 함유된 경우가 많습니다. 카페인은 다양한 부작용을 야기하기 때문에 평소 카페인 부작용이 있다면 주의해서 복용하도록 합니다.
4. 졸음 유발
판피린의 함유 성분인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을 유발합니다. 강한 졸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먹은 후에는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 조작은 피하도록 합니다.
판피린은 종합 감기약입니다. 일반 진통제처럼 여기고 복용하거나, 만병통치약처럼 여기고 먹는 어르신들이 있습니다. 물론 역사가 오래된 만큼 효과가 입증되었다고는 하나, 꼭 필요한 경우에만 복용하도록 주의합니다.
진통제+카페인 성분이 액체로 되어 있어서 흡수율이 빠르다 보니 먹으면 바로 기운이 나는 기분 때문에 피로회복제처럼 마시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정말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판피린은 초기 감기를 잡을 때 좋은 약입니다. 만일 감기가 진행된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약을 먹을 때는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