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이자 높은 은행 및 꼼수에 낚이지 않는 방법
기준 금리 인상으로 은행의 이자율이 높아지면서 은행의 안전 자산으로 돈이 몰리고 있는데요. 최근 은행별로 고금리 적금과 예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품 중에는 다양한 꼼수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금 이자 높은 은행 및 고금리 예적금을 찾을 경우 최고 이자율보다는 기본 금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은행 상품 대부분이 기본금리+우대금리로 이자가 책정되는데 우대금리를 받기는 쉽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기본금리+우대금리 적금 이자 높은 은행은 최고 13.20%까지 있지만 1 금융권의 경우 기본 금리는 최대 5.3%가 최고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만 고금리라 하더라도 월납입 한도, 기간 및 제한 사항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금 이자 높은 은행(최고금리 기준)
최고 금리가 높은 은행을 살펴보면 광주은행, 신한은행, 케이뱅크, 우리종합금융이 있습니다.
1. 광주은행 (행운적금)
- 기본 금리 : 3.20%(12개월)
- 최고 금리 : 13.20%
- 이벤트 우대 금리 최고 10% 적용
- 금액 : 5만 원~50만 원 이내
지방은행인 광주은행은 기본 금리도 높은 편이고 최고 금리 또한 가장 높은 13.20%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다만 최고 금리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이벤트 적용되어야 하는데, 이는 행운 추첨에 당첨되는 로또 방식이기 때문에 쉽지는 않습니다.
2. 신한은행 (신한 플랫폼 적금)
- 기본 금리 : 2.00% (6개월)
- 최고 금리 : 11.00%
- 이벤트 특별금리우대 9% 적용
- 금액 : 최대 30만 원까지
신한은행은 기본 금리는 높은 편이 아니지만 최고 금리는 11%로 고금리 적금입니다. 특별금리우대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적금 만기일 5 영업일 전까지 프레딧에서 20만 원 이상 결제할 경우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인 행사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3. 케이뱅크(코드K 자유적금)
- 기본 금리 : 3.70% (12개월)
- 최고 금리 : 10.00%
- 이벤트 금리 6.3% 제공
- 금액 : 최대 30만 원까지
대표적인 인터넷은행이 케이뱅크는 기본 금리도 높은 편이고 최고 금리 또한 10%로 고금리 적금입니다. 이벤트 금리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기본 금리가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좋은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금리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케이뱅크 앱을 통해 신규 가입하여 랜덤 금리 코드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이 또한 단기적인 행사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판매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4. 우리종합금융(하이 위더스 정기적금)
- 기본 금리 : 3.00% (12개월)
- 최고 금리 : 10.00%
- 스마트뱅킹에서 가입 한정
- 금액 : 최대 10만 원까지
우리종합금융은 최고 금리가 10%로 고금리 적금이지만, 적용 금액이 10만 원까지밖에 되지 않아서 아쉬움이 있는 상품입니다.
기본금리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앞서 살펴본 적금은 이자 높은 은행에 속하지만 우대 금리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금리가 높은 은행을 살펴보면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1. IBK기업은행 (IBK사랑나눔적금)
- 기본 금리 : 5.30% (12개월)
- 금액 : 최대 50만 원 이하
- 대상자 :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족지원보호 대상자, 차상위계층 이하 등
생활이 어려운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적금으로 기본 금리가 5.3%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2. 산업은행 (KDBdream)
- 기본 금리 : 4.3% (12개월)
- 최대 납입한도 : 500만 원
- 대상자 : 개인 및 개인사업자
산업은행 적금은 일반인에게 적용되는 고금리 적금 중에 기본 금리가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특별한 제한 없이 모두가 가입이 가능합니다. 최대 납입한도도 높기 때문에 많은 금액을 적립하면서도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3. IBK기업은행 (IBK 성공의 법칙 적금)
- 기본 금리 : 4.06% (12개월)
- 최대 납입한도 : 500만 원
- 대상자 : 개인사업자 및 법인
개인사업자 및 법인에게 적용되는 고금리 적금입니다. 방문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최대 3년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적금 이자 높은 은행 중에 개인이 가입하기에 가장 좋은 은행은 산업은행입니다. 별다른 제한 없이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은행 적금의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제한이 있거나 사업자에 해당해야 적용됩니다.
이밖에 고금리 적금은 장병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 다수 있습니다. 경남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광주은행 등 대부분의 은행에서 고금리로 적용되며 가장 높은 금리(기본 금리)는 경남은행이 4.9%입니다.
고금리 적금 주의사항
적금 이자 높은 은행만 찾다 보면 의외로 중요한 부분을 놓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 중에는 미끼 상품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1. 기본 금리를 먼저 보자
이자가 높은 적금을 찾을 때 간과하기 쉬운 것은 최고 금리만 살펴본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 기본 금리는 낮고 우대 금리만 높은 경우가 있는데, 우대 금리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까다롭게 구성이 되어 있으므로 잘 살펴본 후에 가입해야 합니다.
우대 금리가 적용이 가능하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본 금리가 높은 상품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우대금리에 현혹되지 말자
적금 이자가 높다 하더라도 사실 매월 납입하는 적금으로 엄청난 이자를 받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대금리에 현혹되어 가입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우대금리 적용 조건이 대부분 다른 상품을 가입하거나, 신용카드를 특정 한도 이상으로 사용해야 하는 조건이 붙기 때문입니다. 괜히 불필요한 상품에 가입하거나, 필요 이상의 소비를 부추기게 되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3. 너무 낮은 납입 한도
적금 상품을 살펴볼 때는 납입 한도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지만 월 납입 한도가 10만 원 등으로 아주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금리가 높아도 높은 이윤을 남길 수는 없습니다.
이와 같이, 적금 이자 높은 은행의 상품을 살펴보면 기본 금리 + 우대 금리가 높은 것은 우대 금리를 받는 것이 까다롭거나, 기본 금리가 높은 상품 또한 일정 제한 조건이 따릅니다.
따라서 고금리 적금을 찾을 때는 무작정 이자율만 봐서는 안되고 월납입 한도의 제한이 없는지, 우대 사항 적용을 위해 다른 상품에 가입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가입하도록 합니다.
무작정 적금 이자 높은 은행만 찾지 말고 자신만의 기준을 세운 후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