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간식 최상 조합, 이렇게 먹어보세요!
입이 심심하면 자연스럽게 간식을 찾게 되는데요. 매일 먹게 되는 식사 못지않게 간식도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서 다이어트,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먹기 좋은 건강 간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습관부터 바꿔라!
건강 간식을 먹기 전에 먼저 습관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건강한 음식을 먹으려다가도 다시 달달한 간식, 자극적은 간식에 손을 내미는 것은 습관 때문입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30일 ~ 60일 정도는 꾹 참고 기존에 먹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간식을 섭취하도록 하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환경 설정을 먼저 하길 바랍니다.
즉, 매일 초콜릿을 먹었다면 집에 있는 초콜릿을 모두 없애고 자신이 먹고 싶은 건강 간식(과일, 견과류 등)으로 냉장고를 채워야 합니다. 그리고 억지로라도 그 음식을 30일 이상 섭취해 보세요. 그러면 건강 간식 먹는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건강 간식 조합
건강 간식이라고 시중에 파는 것들을 살펴보면 가공된 것이 대부분이고 또한 단 맛이나 자극적인 맛이 나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가공 식품은 건강 간식에도 제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위장 장애, 만성 피로, 피부 건강, 비만의 원인이 되는 밀가루 음식과 만성 염증 유발, 위장 장애, 불면·불안을 일으키는 커피(카페인 음료)는 반드시 제한하길 바랍니다.
1. 루이보스티 라떼(커피 대용)
커피는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다른 간식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커피 끊기를 시도했다가 실패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고, 커피를 끊더라도 간식에 집착하여 살이 급격하게 찌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커피 대용으로 루이보스티 라떼를 먹어 보세요. 커피와 비교하면 아주 만족스러운 맛은 아닐지 몰라도 루이보스티는 디카페인 음료이면서도 건강에 유익하기 때문에 아주 좋은 건강 간식입니다.
먹는 방법은 루이보스티를 물에 우려낸 후에 따뜻한 우유를 넣어서 마시면 되는데요. 우유가 맞지 않은 체질은 두유나 귀리우유를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밀크티 방식으로 물, 우유, 루이보스티, 설탕 등을 넣고 함께 끓여 먹어도 괜찮습니다.
2. 그릭 요거트 + 견과류 + 건과일
음료가 아닌 일반적인 건강 간식을 찾는다면 그릭요거트 + 견과류 + 건과일 조합도 아주 좋습니다. 건강한 간식으로 가장 대표되는 것이 견과류인데, 견과류는 건강에 유익하지만 손이 잘 가지 않게 되는데요.
이때 그릭 요거트와 건과일을 함께 넣어서 조합해 먹으면 굉장히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견과류는 성인병 예방, 뇌 건강, 항산화 작용, 노화 방지 등에 효능이 있는 음식이고 그릭 요거트 또한 첨가물이 없는 건강한 간식에 해당합니다.
견과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한데 하루 견과 형태로 나오는 것을 선택해도 괜찮고 자신의 체질에 맞는 것을 골라서 먹어도 됩니다. 다만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그릭 요거트 + 과일
과일이 건강에 좋은 간식이라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할 텐데요. 그릭 요거트나 플레인 요거트에 과일 조합으로 먹으면 훌륭한 건강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과일은 제철과일을 먹되, 적당량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과일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 및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에게도 아주 좋은 건강 간식입니다.
4. 귀리 우유 + 시리얼
우유가 체질에 맞지 않아서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유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골다공증 위험이 따른다는 연구 결과가 있고, 소화 장애를 일으키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귀리 우유를 마셔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맛은 조금 떨어질 지 모르지만 우유를 대체하기에는 충분합니다. 귀리 우유에 시리얼을 넣어 먹으면 뛰어난 건강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시리얼도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5. 호밀빵 + 스크램블에그
일반 빵은 밀가루로 인해 다양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빵을 먹을 때는 호밀빵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호밀빵은 혈당 조절과 함께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일반 빵의 대체제로 괜찮습니다.
호빌빵에 과일 잼을 조금 발라 먹거나 스크램블에그를 만들어서 곁들여 먹는 것도 좋은 건강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6. 과일 + 차
간식으로 먹기에 간편하면서도 가장 좋은 것은 과일과 차 조합입니다. 식사와 식사 사이에 간식을 아예 안 먹는 것보다는 간단하게라도 먹는 것이 과식을 줄이고, 영양분을 채우는 것에 좋습니다.
차는 카페인이 함유된 것보다는 루이보스티, 카모마일차, 히비스커스 등의 허브티를 마시도록 하고 과일은 제철 과일이나 베리류 과일을 꾸준히 먹어준다면 건강 증진에 좋습니다.
7. 간식 준비하기
간식을 먹기 위해서는 미리 건강한 간식을 준비해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간식이 준비되어 있지 않는데 허기가 져 간식을 찾게 되면 기존에 먹던 달달하거나 자극적인 간식으로 손이 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사 습관과 마찬가지로 간식도 먹는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에만 먹는 것이 좋은 건강 습관을 정착시킬 수 있습니다.
- 견과류 : 심혈관 건강, 혈당 관리, 콜레스테롤 관리, 항암, 면역력 강화 등 효능
- 블루베리 : 노화 방지, 뇌 기능, 혈압 조절, 콜레스테롤 안정, 항암, 다이어트 등 효능
- 그릭 요거트 : 소화 및 장 건강, 다이어트, 단백질과 칼슘 공급원, 면역력 강화 등 효능
- 루이보스티 : 항산화, 항암, 혈액순환, 위 건강, 무 카페인 등 효능
- 계란 : 저칼로리 고단백, 뼈 건강, 혈관 건강, 면역력 강화 등 효능
- 호밀빵 : 혈관 건강, 당뇨 예방, 식욕 억제,여성 건강 등 효능 효능
- 귀리 우유 : 콜레스테롤 안정화, 혈당 수치 안정화, 장 건강, 포만감 등 효능
간식은 말 그대로 간식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눈 앞에 간식을 펼쳐두고 먹으면 조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먹을 양만 접시에 담은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간식을 먹고자 한다면 먼저 집에 있는 과자와 빵 부터 치워야 합니다. 집에 과자가 있는데 과일이나 차에 손을 갈 리가 없습니다. 아무리 의지력을 발휘해도 하루 이틀이 지나면 기존의 음식을 먹게 되기 때문입니다. 환경 설정이 먼저입니다.
건강한 음식은 맛 없다는 인식이 있지만, 우리가 너무 자극적인 맛에 중독되어 그렇지 앞서 살펴본 간식들도 충분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가도 높기 때문에 일거양득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가공된 식품은 피하고 자연식 위주의 음식을 먹도록 하세요. 자연식품이라고 하더라도 가공된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인공감미료가 없는 것)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우선입니다. 건강 간식 조합을 확인하여 신체도 맛의 즐거움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