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게보린 효능 성분 타이레놀과 어떻게 다를까?

by 카미1호 2022. 10. 3.

게보린 효능 성분 타이레놀과 어떻게 다를까?

진통제로 가장 유명한 것은 타이레놀이라 할 수 있지만, 게보린도 아주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인기있는 소염·진통제입니다.  판매량으로 살펴봐도 소염·진통제 중에는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약은 단일제제는 아니고 복합제제로 강력한 진통 효과와 각성 효과를 나타냅니다.

 

 

 

게보린 기본 정보

게보린을 복용하면 다른 진통제에 비해 약이 강하다는 기운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성분과 중추성 진통제가 복합적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페인 무수물이 함유되어 통증 경감 보조 역할을 합니다.

 

다른 유명 약과 같이 게보린도 일반 게보린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라인업이 있습니다. (게보린정, 게보린소프트 연질캡슐, 게보린 릴랙스 연질캡슐, 게보린브이정, 게보린쿨다운정)

 

제품명에 따라서 함유 성분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확인 후 복용하도록 합니다.

 

 

 

게보린 효능 효과

게보린 효능은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통증을 해소하는 약입니다. 따라서 감기와 다양한 통증에 먹으면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두통, 치통, 인후통, 관절통, 신경통, 요통, 근육통, 타박상, 염좌통, 생리통, 오한, 발열 등에 복용합니다.

 

1. 게보린정

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카페인 무수물, 이소프로필안티피린

 

  • 아세트아미노펜 : 소염작용은 하지 않으나 적용 범위가 넓은 진통제, 타이레놀 성분
  • 카페인 무수물 : 진통제의 통증 경감 보조 역할 및 졸음 부작용 완화
  • 이소프로필안티피린 : 비스테로이드성 해열진통제, 주로 복합제제로 사용

 

게보린 라인업의 가장 기본적인 게보린정은 세 가지 성분이 함유된 복합제제입니다. 진통제 성분이 두 가지가 있고, 카페인 무수물까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진통 효과를 증감시킵니다.

 

혼합 성분으로 효과는 크지만 저녁에 먹으면 각성 효과 등으로 잠을 못 이룰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1회 1정을 하루 3회 복용하되, 공복을 피해야 합니다.

 

2. 게보린소프트 연질캡슐

성분 : 이부프로펜, 파마브롬

 

  • 이부프로펜 : 해열·소염·진통제
  • 파마브롬 : 부종, 이뇨 작용에 도움

 

파마브롬이 들어간 진통제는 생리통 진통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생리 전후에 발생하는 부종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부프로펜은 앤세이드 계열에 진통제로 아이들에게도 사용하는 안전한 진통 성분입니다.  이부프로펜+파마브롬 조합은 생리통 전용 진통제에 해당하지만 두통, 치통, 근육통, 신경통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회 1정을 하루 3회 복용하되, 공복을 피해야 합니다.

 

3. 게보린릴랙스 연질캡슐

성분 : 이부프로펜, 산화마그네슘

 

  • 이부프로펜 : 해열·소염·진통제
  • 산화마그네슘 : 진통제로 인해 발생하는 위장장애 완화

 

4. 게보린 쿨다운정

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제피아스코르브산, 벤포티아민, 리보플라빈

 

  • 아세트아미노펜 : 종합 진통제
  • 제피아스코르브산 :  비타민C 제제, 항산화, 피로회복, 피부개선
  • 벤포티아민 : 비타민 B1, 피로회복, 신경통·근육통 완화에 효과
  • 리보플라빈 : 비타민 B2, 통증 완화, 입안 염증에 효과

 

게보린 쿨다운정은 기본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타민 제제가 함유된 진통제입니다. 해열진통제 특화되어 있으며, 감기 증상에 효과가 좋은 성분으로 조합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보린 라인업에 대하여 살펴봤는데도, 같은 이름을 쓰고 있지만 성분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서 선택하도록 합니다. 원조 게보린은 (아세트아미노펜 + 카페인 무수물 + 이소프로필안티피린) 조합입니다.

 

다양한 약

 

게보린 부작용

약물은 부작용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기 때문에, 성분에 대한 이야기 필요합니다. 다만,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도 진통제를 습관적으로 먹어서는 안 되고, 통증이 심할 때 통증 경감을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1. 간 손상

게보린의 대표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은 다른 진통제와 달리 위장 장애를 일으키지는 않으나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괜찮지만 간 질환이 있거나 술을 매일 마시는 경우 등에는 피해야 하는 약입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약은 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약이기 때문에 술과 함께 복용해서도 안되고, 과다 복용은 피해야 합니다. 

 

2. 카페인 부작용

게보린을 먹으면 유난히 효과가 좋고 기운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혼합 진통제가 함유되어 있고 각성 효과를 나타내는 카페인 무수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은 진통제와 함께 사용하면 통증 경감 보조 역할을 하지만 각종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숙면을 취하기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 vs 게보린

타이레놀 게보린
아세트아미노펜 아세트아미노펜, 카페인 무수물, 이소프로필안티피린
해열·진통 해열·진통·소염

 

타이레놀이 단일제제라면 게보린은 복합제제로 세 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이레놀은 유명하고 가장 인기 있는 진통제지만 소염작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한 진통 시 소염작용을 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보린이소프로필안티피린은 논란이 많은 성분이라는 것을 미리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캐나다, 미국, 뉴질랜드 등에서는 판매가 금지된 성분으로 과다하게 먹거나 장기적으로 먹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게보린은 소염진통제 중에서는 국내에서 매출이 가장 높은 약이지만, 이러한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성분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은 잘 복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게보린 효능은 통증 경감 및 해열·진통·소염 작용을 하지만 일부 부작용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진통제를 조금만 아파도 복용하는 등 오남용 하는 사례가 많은데 진통제는 치료제가 아니라 증상 완화를 할 뿐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약을 복용할 때는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 하고 위장장애가 나타나거나, 간 기능 이상 증상이 있다면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또한 다른 소염진통제와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게보린은 '두통엔 게보린'이란 광고 문구를 통해 국민 진통제라는 수식어를 얻기도 했으며 여전히 인기 약입니다. 하지만 진통을 줄이는 효과에 뒤따른 부작용이 심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서 복용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