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약 복용법 및 부작용 부정출혈 생리 총정리
피임약은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경구피임약은 피임 목적 외에도 생리주기를 미루거나 여드름이나 생리불순 등의 호르몬 이상으로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복용은 다른 피임 방법에 비해 임신 가능성이나 부작용이 낮은 편에 속하는데요. 경구피임약 복용법 및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경구피임약 종류
- 경구피임약 복용법
- 경구피임약 부작용
- 경구피임약 생리
- 경구피임약 부정출혈
- 사후피임약 차이
경구피임약 종류
- 1세대 : 위험성 부정출혈 등으로 현재 판매되지 않음
- 2세대 : 약국에서 구매 가능. 남성호르몬 활성이 높아지는 부작용 발생(여드름, 변비, 체중 증가, 발모)
- 3세대 : 약국에서 구매 가능. 2세대 부작용을 개선함
- 4세대 : 전문의약품으로 처방 후 복용가능, 피임 이외의 치료 목적으로도 사용 가능
구분 | 제품명 |
2세대 | 다온, 라니아, 에이리스, 미니보라, 쎄스콘 등 |
3세대 | 머시론, 바라온, 보니타, 센스데이, 디어미, 멜리안, 센스리베, 마이보라, 미뉴렛, 디어미순 |
4세대 | 야즈, 야스민, 클래라 |
피임약은 2세대부터 4세대까지 있습니다. 2~3세대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경구피임약이고 4세대는 처방을 받아야 복용할 수 있습니다.
4세대는 여드름과 월경 관련 질환 등의 피임 이외의 목적으로 복용하기도 하는데 혈전 위험이 있어서 의사 처방을 받은 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세대가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고 자신에게 맞는 경구피임약을 먹어야 합니다.
경구피임약 복용법
- 생리 시작일에 1정을 복용한다.
- 21일 동안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한다.
- 21일 후 7일간 휴약기를 가진다.
- 7일 사이에 생리가 시작하면 다시 약 복용을 시작한다.
피임약 복용법은 일반적으로 21일간 매일 복용하고 7일간 휴약기를 가지면 됩니다. 피임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같은 시간에 약을 빼먹지 않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경 시작일에 먹도록 권하고 있으나 월경 주기와 상관없이 먹을 수 있는 다양한 피임약이 나오고 있습니다.
피임약 복용을 잊었다면
평소 복용시간에서 24시간 이내라면 즉시 복용한 후 다음날부터는 기존에 복용하던 시간에 다시 복용하면 됩니다. 만일 24시간이 지났다면 2정을 복용하고 그다음 날부터는 기존에 복용하던 시간에 다시 복용하면 됩니다.
복용 1주차에는 추가 차단피임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관계 후 임신이 걱정되는 상황이라면 병원에 방문해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도록 합니다.
생리 미룰 때
생리를 미루기 위해 복용하는 경우에는 생리 예정일 일주일 전부터 미루려고 하는 날까지 매일 1정씩 복용하면 됩니다. 약을 끊으면 2~3일 이후에 정상적으로 생리가 시작됩니다.
피임 효과 약해질 수 있는 약
- 항생제, 결핵약, 훼라민Q
경구피임약의 피임 실패율은 3% 미만으로 안전한 피임 방법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위의 약과 같이 복용하면 피임 효과가 크게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할 수 있는 약/음식
- 아졸계 항진균제, 아로퓨리놀, 아미오다론, 시메티딘
- 카페인
- 자몽주스
- 승마추출액
- 식물성 에스트로겐
- 감초
- 익모초
- 쏘팔메토
경구피임약은 부작용이 심한 약이기도 한데 이때 위의 약이나 음식과 함께 먹으면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경구피임약 부작용
피임약은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복용을 꺼리는 사람도 있는데요. 일반적인 부작용은 물론이고 다소 이상한(다모증, 체모, 체중 증가)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세대의 경우 일반적 부작용이 덜 나타나지만 혈전 관련 질환 발병률은 더 높은 편에 해당합니다.
경구피임약 부작용(일반)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아지면 메스꺼움, 우울증, 체중 증가, 두통, 복용, 가슴통, 부정출혈 등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 프로게스테론 함량이 낮아지면 체중 증가, 부종 피로감의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혈전 부작용
약에 함유된 에스트로겐이 혈액 응고를 부추기는 작용을 하여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부작용은 4세대 경구피임약에서 그 위험성이 더 높기 때문에 4세대 약을 먹기 위해선 의사 처방이 필요합니다.
관련 병력이나 집안 내력이 있는 경우, 35세 이상의 흡연자, 고혈압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 당뇨가 있는 사람은 특히 주의하도록 합니다.
암 질환 주의해야 할까?
예전에는 피임약이 유방암, 난소암, 자궁내막음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장기 복용을 하면 암 예방효과가 있다고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2 ~ 4세대 약 부작용 차이
2~3세대 경구피임약의 경우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높은 빈도로 여드름이 생기거나 다모증, 체중 증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4세대는 이러한 부작용은 덜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4세대 경구피임약은 혈전 관련 질환 방별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경구피임약 생리? 부정출혈?
피임약을 먹을 때는 생리가 나올 수가 없습니다. 피임약 자체가 배란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생리가 나올 수가 없는 것인데요. 그런데도 피임약을 먹고 피가 나온다는 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생리가 아니라 부정출혈로 봐야 합니다.
처음 피임약을 먹을 경우 자국내막이 얇아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보통 3개월이 지나면 부정출혈은 감소하는데, 에스트로겐 유도체 함량이 높은 약을 먹으면 부정출혈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부작용이 심해질 수 있음)
부정출혈이 있더라도 피임이 목적인 경우에는 계속 약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부정출혈 심할 때
생리처럼 많은 양의 출혈이 있다면 일반적인 경우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에 용종이나 난소 주변에 혹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후피임약
관계 후 응급으로 먹는 피임약을 말합니다. 배란과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것으로 경구피임약과 비교하면 용량이 10배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심하고 한 번만 먹어도 몸에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 처방을 받아서 먹으면 됩니다. 관계 후 72시간 또는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하며 메스꺼움, 구토, 두통, 월경 지연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 고르는 방법
피임약을 이미 먹고 있는 경우라면 굳이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복용 시에는 부작용에 주의해서 고를 필요가 있는데요. 물론 경구피임약은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몸이 불편하거나 부작용이 3개월간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여드름이나 다모증이 있는 경우에는 3세대나 4세대 복용
> 잘 붓고 살이 찐다면 4세대 복용
> 메스꺼움, 유방 압통, 두통이 있다면 세대 상관없이 저함량(0.02mg) 에스트로겐 제품 선택
> 부정출혈이 있다면 고함량(0.03 mg) 에스트로겐 제품 선택
> 가장 중요한 것은 혈전증. 혈전증이 걱정되면 4세대는 주의하기
> 여드름, 월경 관련 질환에는 4세대 경구피임약 복용(의사 처방 필요)
경구피임약 복용법과 다양한 부작용을 확인하여 올바르고 건강한 피임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