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육

국가자격증 종류 - 유망 자격시험 추천

by 카미1호 2021. 6. 17.

시험-치는-남자

국가자격증은 국가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으로 공신력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자격증 종류에는 취업을 할 때 필수적인 것, 가산점이 부여되는 것 등으로 다양하게 나뉩니다. 이는 전문성 평가하는 기준이 되고, 직업에서 인정을 받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는 국가자격증 종류는 다양한데 자격시험의 전체 종류와 유망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자격증 종류

표로-정리한-국가자격증-종류
국가자격증 종류

국가자격증 종류는 크게 국가기술자격과 국가 전문자격으로 나뉩니다. 국가자격증은 법령에 따라서 국가에서 신설하여 관리와 운영을 하는 자격시험입니다. 이러한 자격증은 취득만으로도 큰 자산이 되기 때문에 어려운 시험 준비 과정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 ▷ 국가공인자격증 전체 종류

 

 

 

국가기술자격

기능사/기능장/기사/산업기사/기능사

국가자격증 종류 중에 국가기술자격은 495개가량이 있을 정도로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되어 있는데 유망 자격시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기기사

취업 잘되는 자격증 4위에 오르기도 한 전기기사는 언제나 유망 자격증 중에 하나입니다. 전기 분야 자격증은 전기기능사, 전기기사, 전기산업 기사 등 다양하게 있는데 비전공자도 교육과정을 통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진출 분야가 넓고 중장년 자격증 취득 상위 목록에 있는 국가자격증 종류 중 하나입니다. 전기기사 자격요건은 관련 전공자나 관련 업무를 일정 기간 했다면 응시할 수 있고, 비전공자이거나 관련 분야의 일을 하고 있지 않다면 학점은행제로 학점 취득을 하면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국가 전문자격

국가자격증 종류 중에 기술 쪽으로는 더 많은 전문성과 경력을 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 직종에 일을 하지 않았다면 쉽사리 도전하기가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럴 때는 국가 전문자격으로 눈을 돌리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는 국민자격증이라고 할 만큼 인기가 많은 자격시험인데, 인기만큼 유용한 국가자격증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언제나 많은 사람들의 화두에 있는 부동산은 시장 사정은 자주 달라지지만 부동산 거래는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 인기의 핵심입니다.

 

또한 큰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 한 번만 취득하면 갱신할 필요가 없는 것에서도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큰 장점입니다. 또한 취업 가산점이 붙는 기업이 많아서 활용도도 높습니다.

  • 일 년에 한 번 시행됩니다.
  • 공인중개사는 높은 중개수수료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갱신이 필요 없어서 한 번 취득 시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공인중개사 시험은 연령 제한, 경령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주택관리사

또한 국가자격증 종류 중에 유망 자격증 중에 하나는 주택관리사가 있습니다. 주택관리사는 쉽게 말하면 아파트 관리소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경력을 갖추면 4,000만 원 이상의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 관리에 관한 전체적인 업무를 총괄하는데, 2020년부터 주택관리사 의무배치제도가 확대되어 자격증의 인기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안정적이고 정년이 없습니다.
  • 주택관리사는 학력이나 경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합니다.
  • 제2의 직업을 찾는 중장년층에게 좋은 자격증입니다.
  • 주택관리사는 경력 단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좋은 자격증입니다.

 

 

 

손해평가사

 

손해평가사 또한 국가자격증 종류 중에 각광받고 있는 유망자격증입니다. 경력이나 학력 없이 응시가 가능하고 전문직으로 정년이 없어서 퇴직 없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는 농업과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직종으로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직무는 자연재해 등으로 농업과 어업에 피해가 발생 시 피해지원을 공정하게 확인하여 평가하는 일을 합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취업난에 국가자격증 취득으로 미래를 대비하거나, 제2의 직업을 생각하며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가자격증 종류를 확인하여 자신에게 잘 맞고 희망하는 분야를 잘 파악하여 보고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