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육

공인중개사 전망 및 현실 제대로 알고 도전하라!

by 카미1호 2021. 6. 25.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국민 자격증으로 불릴 만큼 많은 사람이 응시하고 취득하는 자격증입니다. 중장년층에게 인기 있는 자격증이었지만 요즘에는 청년층에서도 많이 취득하고 있는 자격시험입니다.

 

공인중개사는 언제나 유망 직종이고 인기 있는 직업군입니다. 이로 인해 일 년에 한 번 치러지는 공인중개사 시험에 많은 사람이 응시하고 있지만, 장롱 면허증과 같다고 이야기하는 사람 또한 많습니다. 공인중개사의 진짜 현실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장점

공인중개사는 국가자격증 종류에서 항상 유망자격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분명 다양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중개수수료 -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 공인중개사 시험은 한번 취득하면 평생 사용 가능하다.
  • 연령, 경력 등 아무런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다.
  • 개인 중개사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2의 직장으로 좋다. (취업, 퇴직 걱정이 없음)

공인중개사는 높은 중개수수료로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일을 하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공인중개사는 좋은 계약을 잘 성사하면 일반 직장인과 비교할 수 없는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한 건의 계약 체결이 일 년의 연봉을 벌어들일 수 있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또한 어려운 자격 요건이 필요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여 경력을 쌓는다면 자신의 능력에 따라서 일반 직장에 비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육 전문가를 항상 일 순위로 꼽는 자격증입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 전망에 대해서는 차이가 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직에 있는 사람들도 의견이 갈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 직장에 비한다면 작은 노동으로 큰 수익을 벌어들인다는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공인중개사 전망과 현실에 관한 주요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경쟁이 심하다?

공인중개사는 이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딜 가나 부동산중개사가 정말 많다는 것을 체감할 것입니다. 특히 새로 지어진 아파트 상가를 보면 상가의 80% 이상이 부동산일 정도로 포화상태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부동산을 개업한다고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개를 돌리면 부동산이고 경쟁도 심하기 때문에 노력 여하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즉 경쟁이 굉장히 심합니다.

 

하지만 현직에서 일하는 사람 대부분이 열심히 일한다면 여전히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동산이 몰려있지만 한두 군데의 부동산에서 계약률이 굉장히 높다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30% 정도가 보통의 수익을 올리고 나머지는 도태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경쟁이 심하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성격이나 자질이 필요하고 정보력, 눈치 등이 빨라야 합니다.

  • 친절, 좋은 입지, 광고(마케팅)
  • 매물관리 - 노하우가 필요함
  • 지역 분위기 파악 중요

 

공인중개사 현실

분위기에 따라서 새로운 부동산이 생기면 텃새로 인해 부동산 중개를 전혀 안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부동산 개업을 위해서는 지역의 분위기를 알아야 합니다. 즉 폐쇄적인 분위기인 곳은 절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 후 큰돈을 벌고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성격도 맞아야 하고 스스로 부동산 관리에 대한 즐거움이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이 그렇겠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버텨내고 이겨낼 수 있다고 판단되어 지속한다면 점차 큰 수익을 올리고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절대 쉬운 직업군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잘 판단하여 자격 취득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은 1~2년 정도 준비를 해야 취득이 가능합니다. 국민자격증이라고는 하나,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아니고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시험과목은 1차 시험 1. 부동산학개론 2. 민법 및 민사 특별법 / 2차 시험 - 3. 공인중개사법령 및 중개실무 4. 부동산 공법 5. 부동산공시법 및 부동산 세법으로 나뉘며 1년에 한 번 1차와 2차로 나뉘어 시험이 시행됩니다.

 

시험은 객관식으로 진행되고 각 과목별로 4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전체 평균은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하는 절대평가입니다. 

자격증은 부동산 중개사를 할 사람만 취득하자

부동산 투자를 잘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으로 부동산 투자와 관련된 공부를 위해서는 부동산 투자 관련 책이나 자료로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공인중개사 고민된다면

공인중개사를 제2의 혹은 제1의 직업으로 삼을지 아닐지는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결정하는 것보다는 직접 일을 통해 미리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 취득은 평균 1년이 걸리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무턱대고 힘들게 자격증 취득을 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자격증 취득 후 자신의 적성과 맞지 않은 것을 알게 되면 힘 빠지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실무 경험을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직업의 특성이 자신과 맞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공인중개사를 위해서는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돈을 벌어가는 구조이지 가만히 있는다고 돈이 벌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단, 공인중개사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빨리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오션 공인중개사에서 살아남기

공인중개사 현실은 레드오션이라서 늦었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현재 레드오션이 아닌 곳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는 십 년 전에도 레드오션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고민만 하고 시작하지 않은 사람과 시작한 사람의 차이는 굉장히 큽니다. 

 

현재 스마트 스토어, 인터넷 마케팅, 카페, 식당, 대부분의 자격시험까지 레드오션이 아닌 곳은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자신의 적성에 잘 맞는 것을 선택하고 계속해나간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레드오션이라고 해도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따라서 고수익을 올리는 사람은 나오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현실 및 전망과 시험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봤습니다. 만일 공인중개사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빠른 시간 내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고, 고민 중이라면 실무 경험을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