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육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모든 것

by 카미1호 2022. 5. 25.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과 집단에게 서비스와 상담을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기 위해 취득하는 것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는데 2급은 별도의 시험 없이 일정 학점 이수, 현장 실습으로 취득할 수 있고, 1급은 자격시험을 통해 취득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

  • 자격 분류 : 국가 전문자격증
  • 응시 자격 : 제한 있음
  • 취득방법 : 온라인 수업 및 실습
  • 활용 : 학교, 지역의 복지사업체, 아동복지·노인복지·장애인복지 기관, 교정시설, 군대, 기업체 등에 취업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광범위 한 곳에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라는 개념 자체가 생활 향상 및 사회 보장을 말하는 넓은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여성, 노인, 가족, 장애인 등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국민 자격증이라 불릴 만큼 굉장히 많은 사람이 취득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은 매해 2만 명이 넘는 응시자가 몰리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을 갖춘 자
사회복지사 2급 일정 학점 이수 
+ 현장 실습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는데, 2급은 자격시험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일정 학점 이수를 하고 현장 실습을 하면 취득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일정 학력이나 경력을 갖춘 후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대학에서 사회복지학과를 나온 사람이라면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지는데, 그렇지 않다면 2급을 취득 후 경력을 쌓으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 취득방법

  • 전문대졸 이상
  • 전공과목 17과목 이수 (온라인 16과목 + 실습 1과목)
  • 실습 160시간 + 세미나 30시간 이수

 

사회복지사 2급은 전공자의 경우에는 학점 이수를 하면 바로 취득이 가능하지만,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일련의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교육과정을 거치는 데에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시험이 없다는 것을 큰 장점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고졸,
대학중퇴자
- 전문대졸 이상 학력 필요
- 사회복지학 교과목 이수로 전문학사 학위 취득과 자격증 취득을 함께 진행
- 4학기 (2년 소요)
전문대졸,
대졸자
- 전공과목 이수 + 실습 + 세미나
- 3학기 (1년 반 소요)

 

2020년부터 자격증 취득방법이 강화되어 한 학기에 7과목밖에 수강신청을 할 수 없기 때문에 3학기 이상을 온전히 투자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긴 호흡으로 보고 진행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 취득방법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 1년 이상 경력
  • 사회복지학 학사 학위 이상 또는 동등 이상 학력 소지자
  • 외국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전공 학사학위 취득자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1급을 취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업무에서 자격증을 1급으로 제한하는 것이 많고, 연봉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였다면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지지만,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먼저 2급을 취득한 이후에 경력을 쌓아야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응시자격이 주어지면 시험 응시→ 합격→최종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을 취득하게 됩니다.

 

시험은 연 1회 시행되고 있는데 연말-연초에 접수를 받아 1월 경에 시험이 시행됩니다.

 

시험과목 세부영역
1교시.
사회복지기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사회복지 조사론
2교시.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 실천론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 지역사회 복지론
3교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 사회복지 정책론
- 사회복지 행정론
- 사회복지 법제론

 

사회복지사 시험은 총 3과목이 8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각 영역별로 25문항이 출제되어 총 200문항을 치르게 됩니다.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5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 예정자로 분류됩니다. 이후 서류심사를 통해 최종 합격자로 선발됩니다.

 

시험 팁

사회복지기초 과목은 출제 범위가 넓고 내용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무작정 공부하기보다는, 주요 이론과 핵심 개념을 암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념을 확실히 익혀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실천론은 자주 나오는 문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례형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서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한 개념을 묻기보다는 응용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과목은 최근의 이슈와 관련하여 이론과 실천방법을 연결해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험공부는 이론을 익히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합격률

연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2021 28,391 17,275 60.9%
2020 25,475 8,388 32.9%
2019 22,646 7,734 34.2%
2018 21,975 7,352 33.5%
2017 16,514 5,250 26.9%

 

사회복지사 자격증 합격률은 최근에 크게 올랐지만 일반적으로 30% 안팎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의 중요성이 커지고, 고용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응시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수도 증가하고 있고 고령인구 증가, 여성 문제, 다문화 가정 등 복지정책의 다변화로 사회복지사 자격증의 인기가 점차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전망

사회복지사는 4차 산업혁명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인력입니다. 다양한 사회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서 사회복지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연봉은 평균 2,600만 원 상위 3,600만 원 수준으로 학교, 병원, 사회복지관, 생활시설, 대기업 사회공헌부서, 요양시설, 청소년 쉼터 등 다양한 곳으로 진출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정년이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한번 취득하면 평생 사용이 가능하고, 국내 구인 건수 중에 세 번째로 많은 직종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