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육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 전략법

by 카미1호 2022. 6. 3.

공인중개사 2차 시험은 점차 어렵게 출제되는 추세입니다. 너무 많은 합격자가 배출되고 있어서 난이도를 조정하고 있는데 1차에 비해 2차는 조금 더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이 같은 날 진행되기 때문에, 동차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함께 준비를 해야 하고, 1차 시험만 합격한 경우에는 다음 회에 한하여 2차 시험만 준비하면 됩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 전략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 자격 분류 : 국가 전문자격증
  • 응시자격 : 제한 없음
  • 취득방법 : 1차 시험 합격 → 2차 시험 합격
  • 활용 : 공인중개사 개업 및 취업, 부동산 투자신탁회사 취업, 부동산 컨설팅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이 같은 날 진행됩니다. 국가 자격증이라 불리며 한해 40만 명이 넘게 응시하고 있지만, 만만하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고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특히 공인중개사 2차 시험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모든 것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구분 시험 과목
1교시
13:00~14:40
① 공인중개법
② 부동산공법
2교시
15:30~16:20
① 부동산공시법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은 총 3과목으로 1차와 비교하면 과목수가 많고, 출제 범위도 광범위합니다. 따라서 시험을 치를때 시간 조절을 잘해야 하고, 합격을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 합격기준

 

매 과목을 100점 만점 기준으로 하여 4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하고, 전과목 평균은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1차 시험 면제

 

1차 시험에 합격한 경우에는 다음 회에 1차 시험이 면제됩니다. 시험 동차 합격을 목표로 시험 대비를 하는 경우에는 2차 시험과목에 소홀하지 않게 대비를 해야 합니다.

 

 시험전략

 

이해>암기>문제풀이 순서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2차 시험은 특히 개정이 자주 일어나는 법령이기 때문에 독학으로 하는 것보다는 인강·학원 등을 통해 시험을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공인중개법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시험 범위 출제 비율
① 공인중개사법 70% 내외
②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③ 중개실무 30% 내외

 

공인중개사 법령 및 중개실무 과목은 공인중개 업무상의 의무, 금지행위 등의 내용을 교정하는 법이 출제됩니다. 공인중개사법령 내용이 80% 비중으로 중개실무보다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법령 파트가 내용도 많지만, 출제 비율 또한 높기 때문에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난이도가 높지는 않았으나, 최근에는 난이도가 상승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어본다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부동산공법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시험 범위 출제 비율
①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30%
② 도시개발법 30%
③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④ 주택법 40%
⑤ 건축법
⑥ 농지법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 중 부동산공법은 토지, 건축물에 대한 규제법을 총 6가지 법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험 범위가 방대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세세하게 파고들기보다는 핵심 부분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한 파트라 할 수 있습니다. 과락을 피하기 위한 전략으로 준비하고, 다른 과목에서 고득점을 올려 평균을 올리도록 합니다.

 

3. 부동산공시법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 및 부동산 관련 세법)

 

시험 범위 출제 비율
① 부동산등기법 30%
②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30%
③ 부동산 관련 세법 40%

 

부동산공시법은 단순 암기보다는 이해를 하면서 암기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균 점수를 올리기 좋은 과목으로 고득점을 노려야 하는 과목입니다.

 

지적법(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이기 때문에 점수 확보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법은 문제수에 비해 범위가 방대하기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또한, 세법은 개정을 자주 하기 때문에 시험에 맞춰 법률을 잘 파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 전략법

각 과목 전략법에 맞춰서 고득점을 받아야 할 파트, 과락을 면하도록 준비하는 파트를 구분하여 대비합니다 시험은 이해를 바탕으로 암기, 문제 풀이 방식으로 점차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은 시험 합격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커트라인을 넘기도록 대비하되, 고득점을 올릴 수 있는 파트에는 점수를 많이 받아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독학으로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인강을 통해서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커스 공인중개사, 박문각 공인중개사 에듀윌 공인중개사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 합격률

구분 응시자 합격자 합격률
2021년 92,569 26,915 29.1%
2020년 75,214 16,555 22.0%
2019년 74,001 27,078 36.6%
2018년 80,327 16,885 21.0%
2017년 76,393 23,698 31.0%

 

공인중개사 2차 시험 합격률은 20% 안팎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차 시험보다 합격률이 높은 이유는, 1차 시험은 시험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응시하는 인원이 많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는 국민 고시라 불릴 만큼 인기가 높은데, 기존에 중장년층에서 응시를 많이 했다면 이제 청년층에서 40% 이상을 응시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공인중개사에 전망에 대해 항상 많은 이야기가 나오지만 그 자체로는 항상 전망 좋은 직종입니다.  다만, 모든 직업이 그러하듯 자신의 성향에 맞는지 파악이 우선입니다.

 

공인중개사가 되면 모두가 고수익을 높이는 것은 아닙니다. 영업직에 가깝기 때문에 적성에 맞아야 하며, 마케팅, 매물 관리 등에도 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1. 높은 중개 수수료로 인한 고수익 창출
  2. 한 번의 좋은 계약으로 연봉 이상의 수익 가능
  3. 한 번 취득하면 평생 사용 가능한 자격증
  4. 연령, 경력 등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음
  5. 취업/퇴직 걱정이 필요 없는 자격증
  6. 취업 시 가산점 및 우대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이와 같은 다양한 이점이 있습니다. 시험 합격을 위한 마지막 관문인 공인중개사 2차 시험과목을 전략에 따라 잘 공략하여 자격증 취득을 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