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외관도 중요하지만 엔진, 미션, 하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과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
외관에서 체크해야 할 부분은 중고차 앞에서 뒤를 보거나 뒤에서 앞을 볼 때 이가 나가거나 틀리거나 하는 대파된 흔적이 없는 것은 괜찮습니다. 외관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고, 벗겨진 부분 등은 도색을 해서 정리하면 됩니다.
엔진 상태
엔진은 상단부나 옆부분, 하단부의 엔진오일 잘 살펴보고 누유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중고차 고르는 요령으로 구입 전에 작은 손전등을 하나를 지참해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작은 천이나 장갑을 가지고 가서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하면 도움이 됩니다.
엔진 마운트(엔진을 차량에 탑재할 때 엔진과 차량의 연결 부분의 부품. 카센터에서는 엔진 미미라고 부름)를 체크해봐야 하는데 엔진 마운트가 주저앉아 있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에 이 부분이 주저앉아 있으면 잡소리, 차량 내부의 엔진 진동이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주유캡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으로 엔진오일 주유캡을 열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탄화수소 찌꺼기가 엔진오일 주유캡에 까맣게 많이 착색되어 있다면 엔진 관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그 앞부분에 엔진오일이라고 적혀있는 노란 부분(딥스틱, 엔진오일 게이지)을 꺼냈을 때 주유캡처럼 까맣게 착색되어 있다면 엔진 관리 상태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하부
중고차 성능점검기록부만 믿지 말고 딜러분이 거래하는 카센터에 가서 하부를 육안 점검이라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변에 차를 잘 아는 사람과 동행을 하여 가서 직접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고차 고르는 요령으로 배터리, 엔진오일, 미션오일, 외부 벨트, 타이밍 벨트, 타이밍 체인을 체크해보면 됩니다. 오토미션 같은 경우에는 딜러 분과 동승해서 시운전을 했을 때 주행 중 자동차가 툭툭 친다거나 제동 시 팍 치는 느낌이 든다면 오토미션 상태가 안 좋은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으로 휠하우스 교환 여부가 굉장히 중요한데, 휠 하우스 교환된 중고차는 안전에 좋지 않습니다. 이 정도 체크를 하면 80%는 체크가 가능하지만, 뒷부분의 휠 하우스 체크가 힘들기 때문에 만일 주변에 자동차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있다면 동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좋은 중고차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자동차는 안전과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초반에 중고차를 구입했다면 근처 카센터에서 한두 달가량은 자주 점검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