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주식 물타기 법칙 3가지와 올바른 분산투자 방법

by 카미1호 2022. 8. 4.

주식 물타기 법칙 3가지 올바른 분산투자 방법

주식 물타기란 주식 은어로 손실 종목을 추가 매수하여 매입 단가를 낮추는 것을 말합니다. 즉 주식 매입가가 현재 주가보다 높을 때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매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대로 주가가 오르는데 추매 하는 것은 불타기라고 합니다.

 

현재가보다 매입가가 높다고 무작정 주식 물타기를 하면 더 큰 손실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식 물타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물타기 효과

  1. 평균단가 낮추기
  2. 주가가 오르면 수익 극대화

 

주가가 떨어지면 주식 물타기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평균 단가가 떨어지면 심리적인 안정감이 들기 때문인데, 이때 무작정 물타기를 했다가는 더 큰 손실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떨어져 계속 물타기를 하는데 주가가 계속 하락한다면 정말 되돌릴 수 없는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 주가가 오른다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주식 물타기는 자신의 자금 상황과 기업 분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주식 물타기 법칙 3가지

보유 주식이 떨어지면 무조건 물타기를 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주식이 시간이 지나면 상승할 거란 믿음이 있더라도 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가 상승과 하락은 누구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설적인 투자자들조차도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정말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주식 물타기로 비중을 늘릴 것인지, 일단 지켜볼 것인지, 손절할 것인지 판단을 위한 주식 물타기 법칙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

코로나 이후 주식 붐이 일어나면서 주식으로 수익을 올린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전문가들은 2020년-2021년은 주식 시장에서 특이한 해였다고 말합니다. 

 

이때의 수익률을 생각하고 내 자산을 무리하게 끌어오거나, 대출이나 신용으로 주식을 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주식은 도박이 아니고 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가치를 판단하고 여유자금으로 주식 투자든, 주식 물타기든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주식 전문가조차도 주가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듯 주가 예측을 상당히 어렵습니다. 따라서 강한 확신이 있다고 하더라도 주식 물타기를 통해 비중을 늘리는 것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 여유자금이 없으나 기업 내재가치가 높다고 생각할 경우 주식을 그대로 보유할 것
  • 기업 내재가치가 없다고 판단되면 손절할 것
  • 여유자금이 있으나 기업 내재가치가 없다고 생각될 경우 손절하고 다른 주식 매수
  • 여유자금이 있고 기업 내재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면 추가 매수(물타기)

 

2. 손실액에 집중하지 말고 주식의 회복 가능성에 집중하라

주식은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간혹 한두 개 종목에 집중하는 사람도 있지만, 주식 전문가가 아닌 이상 5개 이상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여기에서 A~C 종목은 수익이 나고 있고, D종목 -200만 원, E종목 -500만 원이라면 손실이 큰 E종목에 주식 물타기를 하려고 하는 것이 사람 심리입니다.  하지만 주식의 손실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기업 내재가치를 판단한 후에 회복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 후 물타기를 해야 합니다.

 

E종목이 기업 가치가 떨어지고 회복 가능성이 없는데 주식 물타기를 하면 손실액은 더 늘어날 뿐입니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E종목을 손절하고 D종목을 주식 물타기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D종목이 회복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될 경우)

 

3. 비중이 지나치게 커서는 안된다. 

주식 물타기 하다가 대주주가 되었다는 말은 농담이 아닙니다. 지금이 세일 기간이라고 생각해 떨어질 때마다 매수했다가 비중이 엄청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유명 유튜버도 처음에는 그렇게 많이 매수할 생각이 아니었는데, 주식 물타기를 하다가 5억이 넘게 투자했다고 하면서 후회했는데, 물타기 종목이 전체 자산에 차지하는 비중이 지나치게 커서는 안됩니다.

 

주식 불타기란?

물타기와 반대의 개념으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주가가 상승하고 있을 때 매입금보다 높은 금액으로 추가 매수하는 것을 말하고 이런 방식으로 비중을 늘려가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불타기는 단기적으로 보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해서 들어갔다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식 물타기와 분산투자의 바른 이해

주식은 도박이 아닙니다. 주식을 할 때 중장기적으로 바라보고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식 물타기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전을 만들어서 탈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이는 절대 피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기업이 내재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면 주식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제대로 된 기업이라면 주식은 원래 자리로 돌아오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린이들의 경우 분할매수에 대한 접근이 잘못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전에 사고 오후에 사는 것, 오늘 사고 내일 사는 것은 올바른 분할매수라고 할 수 없습니다.

 

제대로 된 분할매수는 시간의 텀이 있어야 합니다. 보통 주식 전문가들은 월별로 나누어서 주식을 매수하라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흐르는 시기에는 아무리 물타기를 해도 계속 주식이 하락하게 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초기에 매수할 때 향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자신이 생각하는 적정가를 설정하고 그것보다 더 떨어진 경우에는 추가 매수를 하도록 합니다.

 

주식은 자신의 돈이 눈앞에서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심을 잘 잡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은 예측하기 힘듭니다. 기업 분석 없이 매수한 주식으로는 절대 수익을 올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시장 흐름과 기업분석을 통해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첫 번째 중요 요소입니다.

 

전설적인 투자자들조차도 주식 예측은 60%만 넘어도 대단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주식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일수록 확신이 강하고 겁 없이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후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 물타기를 통해 원금을 회복하려고 시도하는 것입니다.

 

주식 물타기도 적절하게 잘 활용하여 높은 수익을 올린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쉽지 않기 때문에 주식 물타기 3가지 원칙과 분산투자 원칙을 통해 자산 운용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