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키미테 멀미약 효과 좋은만큼 부작용에 주의

by 카미1호 2022. 6. 7.

키미테는 오래전부터 멀미약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귀 아래쪽에 붙이는 패치 형태의 멀미약으로 간편함 때문에 먹는 약보다 선호하는 사람이 많지만,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약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멀미약으로 구입하기 쉽지만, 어린이용은 부작용을 우려하여 전문의약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멀미약 키미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미테

  • 종류 : 키미테패취, 키미테정, 어린이키미테패취
  • 효과 : 멀미로 인한 구역, 구토, 어지럼증 예방

 

키미테는 스코폴라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진경제(경련 가라앉히는 약)이자 진토제(구역질, 구토 멈추는 약)입니다. 멀미약으로 사용되지만 위경련, 배가 뒤틀리는 듯한 생리통에도 경련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멀미가 있을 때 붙이는 것이 아니라 멀미를 예방하는 약이기 때문에 차를 타기 4시간 전에는 미리 붙여야 효과가 있습니다. 3일 동안 효과가 유지되기 때문에 전날 미리 붙여두는 것이 좋습니다.

 

키미테 효능

키미테 효능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멀미 예방입니다. 

 

이 약은 속 울렁거림을 제어하는데 위장을 제어하는 게 아니라 구토를 관리하는 뇌중추 기능을 억제하여 구역, 구토, 어지럼증을 차단합니다.

 

즉 부교감신경을 억제하여,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몸을 편안한 이완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스코폴라민

멀미약 키미테의 성분인 스코폴라민은 부교감 억제제, 진통제, 진경제 작용을 합니다.  멀미는 평형감각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흥분된 자율신경 흥분 중에 부교감신경을 억제하여 멀미를 줄입니다.

 

귀 아래쪽에 붙여두면 스코폴라민 성분이 피부의 모세 혈관을 통해 흡수됩니다. 효과가 3일 정도 지속되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을 할 때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미테 부작용

키미테는 효과 좋은 멀미약이지만, 부작용 이슈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동공확장, 어지럼증, 환각이 나타날 수 있고 시야 흐릿, 입마름, 변비, 배뇨 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키미테 부작용은 흔치 않게 발생하는데, 특히 몸이 약한 사람이나 어린이, 노인에게서 자주 나타나고, 장시간 붙이고 있는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키미테 성분을 과다 투여하면 방향감각을 상실하게 되고, 기억력 손상,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과다 투여는 절대 주의해야 하고, 보통 용량에도 인지 장애가 발생하여 정신이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 증상이 있다면 바로 제거해야 하며 특히 장시간 사용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환각 증상

키미테의 두드러지는 부작용으로 환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인지장애로 인하여 환청이 들리거나 헛소리를 하는 이상 행동을 하게 됩니다. 특히 노약자, 노인, 어린이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환각 부작용이 나타나면, 꼭 치매환자처럼 이상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키미테를 제거하고 시간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대부분 환각 증상을 일으킨 시간에 대해서는 기억을 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력 이상

키미테의 또 하나 주요한 부작용은 동공확장으로 인하여 눈의 초점이 맞지 않아서 시력 이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사용하면 이러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기타 부작용으로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입안이 마르는 증상,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약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키미테 성분이 눈에 들어가면 눈에 직접 작용하게 크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패치 사용 전후에는 비눗물로 손을 깨끗이 씻어서 잔여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용량을 지키지 않으면 호흡곤란, 혼수상태, 심정지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두 개 이상 붙여서는 안 되고, 체중이 가벼운 사람 노약자, 어린이 등은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용법

키미테패치는 멀미 예방약이기 때문에 멀미가 발생하기 4시간 전쯤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귀 뒤에 건조한 표면에 붙이고 1회 1매를 사용합니다.

 

3일간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3일간 사용하고, 3일 후에는 새것으로 교체합니다. 새롭게 붙일 때는 기존의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에 붙여야 합니다. 키미테는 제거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멀미 예상 상황에서는 계속 붙이고 있어야 합니다.

 

 

멀미약 종류

키미테는 건강한 성인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흔치는 않은 편이지만,  노약자·어린이·노인은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지롱

마시는 멀미약으로 디멘히드리네이트, 카페인 무수물, 피리독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디멘히드리네이트는 항히스타민제로 구역, 구토, 어지러움에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카페인 무수물은 어지러움을 경감하고 멀미에 수반한 두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며 항히스타민제의 졸음을 해소하는 역할도 합니다.

 

트라민츄정

메클리진, 스코폴라민, 카페인 무수물을 함유하고 있는 멀미약입니다.

 

메클리진은 항히스타민제로 진토 작용을 하며 어지럼증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입니다. 키미테 성분인 스코폴라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카페인 무수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미롱산

멀미약 보미롱산은 메클리진, 스코폴라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페인 무수물이 들어 있지 않으므로, 카페인 부작용이 있는 사람이 복용하기 좋은 약입니다. 가루로 되어 있어서 1회 1포를 복용하면 됩니다.

 

보나링츄어블정

디멘히드리네이트, 스코폴라민을 함유하고 있는 멀미약입니다. 이 약은 입안에서 녹이거나 씹어먹는 약으로 1회 2정을 복용하면 됩니다.

 

 

 

키미테를 중심으로 하여 정제약, 물약 등 다양한 멀미약이 있습니다. 노약자나 어린이, 노인은 멀미약을 복용 및 사용함에 앞서서 약사와 충분한 상의 하도록 합니다. 

 

특히 키미테는 효과가 좋은 만큼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제거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