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허리 통증 원인 매트리스 때문일 수도 있다!

by 카미1호 2022. 9. 29.

허리 통증 원인 의외로 매트리스 때문일 수도 있다!

다양한 허리 질환으로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보통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적절한 운동과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면 통증은 잦아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쁜 자세나 무리한 허리 사용이 허리 통증이 줄어들지 않는 일순위입니다.  자세는 오래 앉아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 또는 의자의 문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매일 평균 6-7시간의 수면 시간을 유지하기 때문에 잠자리의 문제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허리 통증 원인 다섯 가지

  1. 무리한 허리 사용
  2. 잘못된 자세 
  3. 코어 힘이 없는 경우
  4. 골다공증
  5. 척추의 노화

 

요통은 척추, 신경, 근육, 인대 문제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골밀도가 낮아서 생기는 골다공증이나 노화로 인한 것을 제외한 세 가지를 주의 깊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무리한 허리 사용, 잘못된 자세, 코어 힘(허리 근육) 부족은 알고는 있어도 세세하게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드문 것 같습니다. 척추 문제이든 그밖에 문제이든 간에 허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그 원인을 파악하여 개선하도록 해야 합니다.

 

 

 

1. 무리한 허리 사용

무리하게 허리를 사용하면 허리 통증으로 한동안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허리를 구부린 자세로 장시간 있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만일 업무의 특성이나 기타 이유로 무리한 허리 사용을 지속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휴식을 취하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거운 물건을 들 때도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 좋은 자세를 유지한다면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허리가 자주 삐끗하거나, 허리 통증이 잦은 사람은 좋은 자세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잘못된 자세

평소 허리 통증을 달고 다니는 사람조차 허리에 올바른 자세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인터넷, 유튜브 등을 통해서 잘못된 정보가 많이 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허리를 곧게 펴는 자세가 중요한데, 허리를 뒤트는 자세는 주의해야 합니다. 요가나 스트레칭은 일시적으로 허리 통증이 완화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본다면 허리에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앉아 있을 때 : 허리를 받쳐 주는 의자를 사용하고, 허리와 가슴을 곧게 펴고 앉는다.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 자주 자리에 일어나서 허리 스트레칭을 한다
  • 서 있을 때 : 배를 내밀거나, 엉덩이를 내미는 자세를 피한다. 허리와 가슴을 곧게 펴고 걷는다.
  • 물건을 들 때 : 물건을 들 때 허리를 숙이는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물건을 들 때는 반드시 허리를 펴고 무릎을 굽힌다. 
  • 누울 때 : 허리가 바닥에 밀착되도록 한다. 매트리스가 단단한 것을 사용하고, 오래 사용한 매트리스는 바꾼다.

 

3. 코어 힘이 없는 경우

많은 사람이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 코어 힘이 없는 경우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복근 운동을 하다가 허리 디스크를 겪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비단 복근 운동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코어 힘이 없는 경우에는 복근 운동을 할 때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몸에 힘들 줘야 할 때 허리에 힘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허리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에 근육이 없으면 요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코어 근육 강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썸네일

 

침대 매트리스가 허리 통증 원인일 수 있다

 

푹신하거나 오래된 매트리스 사용은 허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매일 1/3의 시간을 침대에서 보내는 만큼 앉은 자세, 운동 등 못지않게 수면 자세도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누울 때 허리가 바닥에 밀착되도록 하고 베개를 높게 하지 않는 것이 허리에 좋습니다.

 

이는 사실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매트리스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심했다가 침대 매트리스를 바꾸고 통증이 완전히 사라진 사례는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푹신한 매트리스가 안 좋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적당히 단단한 매트리스도 허리에 좋은 것은 아닙니다. 특히 허리 통증이 잇는 경우에는 딱딱한 매트리스 또는 바닥에서 자는 것이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느끼기에 침대 매트리스가 단단한 편이라고 생각이 들더라도, 이전에 비해 딱딱함의 강도가 떨어졌다면 매트리스를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단한 매트리스를 골라라!

 

매트리스 단계를 1단계~10단계(1단계가 가장 단단하고, 10단계가 가장 푹신)로 구분한다면 2~3단계 정도의 매트리스가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다르고, 평소의 잠자리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침대에 누웠을 때 몸이 내려앉지 않은 강도의 매트리스가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것입니다. 

 

단단한 매트리스는 허리를 곧게 잡아주기 때문에 잠자는 동안 우리의 척추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돕습니다. 매트리스가 푹신한 경우 척추가 흐트러지면서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라

허리 통증에 가장 좋은 것은 걷기와 달리기입니다. 자전거는 허리를 굽혀야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고, 수영은 허리에 좋은 운동이지만, 평소 수영을 전혀 안 한 사람이 갑자기 수영을 하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만 해서는 안되고 코어 운동, 허리 주변의 근육 강화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허리에 근육이 없는 상태에서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허리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코어에 힘이 없으면 허리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코어 근육 강화 운동을 꾸준하게 병행하도록 합니다.

 

근력 운동은 허리에 힘이 안 들어가는 운동이 드물기 때문에 주의해서 해야 합니다. 근력이 없는데 무리하게 다른 부위에 운동을 하면 허리를 사용하게 되어 허리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이 심하면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일상의 생활을 영위하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우리 신체의 중심을 잡는 부분이기 때문에 허리는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근력 부족, 의자 생활 등이 원인이 되어 허리가 좋지 않은 사람이 많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허리를 삐끗하거나 허리 디스크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잘못된 지식이 많이 퍼져 있어서 올바른 건강 상식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허리 통증 원인을 잘 파악하여 좋은 자세를 유지와 코어 운동을 통해 건강한 허리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