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생충 감염 증상 및 원인 구충제 복용법

by 카미1호 2022. 7. 4.

기생충 감염은 주로 음식이나 비위생적 환경에 의하여 이루어지게 됩니다. 화학비료의 사용으로 거의 박멸되었지만 여전히 기생충 감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생충 감염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생충 감염

기생충 감염은 다양한 경로로 발생하게 되는데, 동남아 등 위생이 좋지 않은 국가를 다녀오거나,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 어린이가 있는 집, 유기농 채소를 즐겨 먹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생충 감염을 없애기 위해 구충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반드시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생충 증상이 있거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생충 증상

기생충 감염 증상은 일반적으로는 몸살, 복통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심하면 백내장, 척수염, 뇌막염까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생충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감염되었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개회충 감염 : 몸살, 복통, 심하면 백내장, 척수염
  • 간흡충 감염 : 상복부 통증, 발열, 황달, 설사, 심하면 담석, 화농성 담낭염, 담도암
    • 익히지 않은 민물 생선을 먹었을 때 주로 발생
  • 요충 감염 : 항문 주위 가려움증, 질·난소 염증

 

촌충의 종류에 따라서 감염 증상은 다른데 일반적으로는 피로, 복통, 체중 감량, 설사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외로 구토, 메스꺼움, 쇠약해짐, 장 염증, 식욕 변화, 수면 장애, 현기증, 경련, 영양실조 등의 기생충 증상이 나타납니다.

 

기생충 감염 원인

기생충 감염 원인은 크게 음식, 전염, 위험 요소 노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음식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오염된 음식물 섭취, 영향을 받은 동물 및 오염된 토양과 상호작용으로 신체의 내장이나 다른 신체 기관이 감염됩니다.

 

특히 계란, 육류, 생선류의 섭취 시 기생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익히지 않은 육류와 생선은 기생충 감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즐겨먹는 생간, 날생선 등에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2. 전염

사람 간의 전염 또는 동물, 곤충으로부터 전염될 수 있습니다. 사람 간에 감염은 가장 흔한 전염 수단이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위생적인 환경이나 지역에서 조심해야 합니다.

 

재감염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평소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위험 요소 노출

손을 씻기 어렵거나 손소독제가 없는 환경 등의  비위생적 환경에서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등의 위생 관리가 잘 되지 않는 특정 지역에서 기생충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고기와 생선에 있는 유충과 알을 날 것으로 먹거나 덜 익힌 경우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선을 경우 민물고기에서 감염이 주로 일어납니다.

 

기생충 감염 예방법

기생충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장실에 들어가기 전후에 손을 씻고, 동물이나 곤충을 만진 경우에도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육류 및 생선을 먹을 때는 충분히 익혀먹도록 하고, 과일과 채소도 깨끗이 씻은 후에 조리하여 섭취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울 경우에도 배설물을 통해 기생충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아이가 있는 집은 요충 감염 위험이 높기 때문에 아이들의 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하도록 합니다.

 

구충제 복용법

기생충 감염 예방을 위해 회충약을 1년 한 번씩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플루벤다졸과 알벤다졸이 있는데 이 약은 몸에 들어온 기생충이 포도당과 같은 체내 영양소를 흡수하지 못하게 하여 사멸시킵니다.

 

플루벤다졸은 창내에 흡수가 거의 안되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으나, 기생충 증상이 심한 경우 그것들이 배출되면서 심한 복통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알벤다졸은 성분이 일부 흡수되어 간과 신장에 부작용이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 년에 한두 번 먹는 것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두 약 모두 식전에 복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예전에는 기생충 감염률이 40% 넘었지만 , 화학 비료 사용으로 인해 현재는 감염률이 0.01%입니다. 하지만 기생충 감염은 여전히 한 해 약 3,000명 가까이 발생합니다. 

 

건강한 상태라면 감염되더라도 기생충 증상이 크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기생충 감염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생충 감염에 주의해야 할 사람

 

  • 면역력이 약한 사람
  • 영양이 부족한 사람
  • 유기농 식품, 익히지 않은 생선·고기 자주 먹는 사람
  • 동남아로 해외 여행 다녀온 사람

 

위의 경우 구충제를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되고, 구충제를 챙겨 먹을 때는 온 가족이 같이 복용해야 재감염 되지 않습니다.

 

기생충 증상으로 항문 가려움증, 복통, 설사, 변비, 식욕부진, 불면증이 나타난다면 회충약을 복용하거나 기생충 감염 검사를 받아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