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염색약 지우기 방법 (피부, 옷 확실히 지우는 방법)

by 카미1호 2022. 8. 25.

염색약 지우기 방법(피부, 옷 확실히 지우는 방법)

요즘은 집에서 염색을 직접 하는 것이 어느 정도 보편화되어 있는데, 피부나 옷에 묻은 염색약이 잘 지워지지 않아서 애를 먹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손에는 장갑을 끼고, 헤어라인 주변에 크림을 발라주면 어느 정도 예방이 됩니다.

 

그런데도 피부에 또는 옷이나 수건에 묻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염색약 지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염색을 하기 전에 미리 조치를 취해 놓는다면 염색약 지우기는 훨씬 수월합니다. 손은 장갑을 끼면 되지만 헤어라인이나 귀 주변으로 염색약이 묻는 것은 어쩔 수 없기 때문에 이럴 때는 그 주변으로 로션이나 크림을 미리 발라주면 좋습니다.

 

또한 바닥에는 신문지나 못쓰는 옷, 보자기 등을 깔도록 하고 옷에도 묻을 수 있으므로 비닐로 덮어주거나 버려도 되는 옷을 입고 염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를 취했는데도 염색약이 묻었을 경우에는 무엇보다 빨리 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색약 지우기 방법을 피부와 옷을 구분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피부에 묻은 염색약 지우기

염색약은 초반에 씻어내지 않으면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제일 중요한 것은 염색을 한 후에 염색약이 묻은 곳을 살펴보고 바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얼룩 제거제 등의 제품을 사용하면 조금 더 수월하게 지울 수 있지만, 집에서도 간편한 방법으로 충분히 염색약 지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샴푸를 이용해서 반복적으로 문질러주면 대부분 지워집니다. 그래도 지워지지 않는다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1. 클렌징 오일 또는 메이크업 리무버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클렌징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메이크업을 지우는 제품이기 때문에 이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는데, 클렌징 오일이나 메이크업 리무버를 사용하여 화장솜으로 10분 이상 문질러주면 됩니다.

 

염색한 이후에 바로 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으므로 반복해서 시도해보도록 합니다. 오일 기반 보습제는 기본적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는 잘 지워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메이크업 지우는 제품이 없다면 올리브 오일을 사용해도 됩니다. 단, 이경우에는 장시간 발라둬야 염색약을 지울 수 있습니다. 

 

2.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기본적으로 찌든 때, 기름때를 지워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주방이나 세탁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데 염색약을 지울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염색약 성분을 분해하기 때문에 손이나 헤어라인 등 피부에 묻을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베이킹소다를 물에 섞어 피부에 문질러주면 됩니다. 단, 피부에 부작용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베이킹소다와 주방세제를  섞으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이 방법은 얼굴에는 사용하지 말고 손과 같이 피부가 덜 예민한 부위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3. 치약

치약은 베이킹소다와 마찬가지로 연마제입니다. 치약은 만능 세척제로도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인데 집안에 찌든 때가 있는 경우 치약을 바른 후 하루 정도 방치하면 깨끗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염색약 지우는 것에도 효과가 좋은데, 이 또한 자극성 물질이기 때문에 너무 오래 피부에 노출되면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합니다.

 

4. 기타

독한 염색약을 지우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은 피부에 자극적인 방법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주의해서 사용하고 피부가 따갑다면 바로 중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탁세제와 주방세제도 염색약 지우기 방법 중 하나입니다. 수건에  세제를 묻혀 염색약이 묻은 부위를 문지르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 식초나 헤어스프레이를 솜에 묻혀 문질러주면 염색약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은 드라마틱하게 바로 지워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해주거나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염색약이 제거됩니다.

 

 

 

옷에 묻은 염색약 지우기

옷에 묻은 염색약을 지우기 위해서는 피부에 비해 제한이 덜하고 더 잘 지워지는 편입니다. 다만, 옷이나 수건에 물든 경우 피부와 같이 바로 조치를 취해야 빨리 사라질 수 있습니다.

 

1. 과탄산소다

이 방법은 저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 굉장히 효과가 좋습니다. 물에 적당량의 과탄산소다를 푼 다음에 염색약이 묻은 옷이나 수건을 담가줍니다. 하루나 이틀 정도 담가 둔 이후에 확인하면 대부분 염색약이 지워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대로 세탁기에 넣어서 세탁세제를 넣고 세탁을 하면 완전히 염색약이 지워져 있습니다. 다만, 옷의 재질에 따라 지워지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면 종류라면 대부분 지워집니다.

 

2. 식초

과탄산소다는 염색약 지우기의 가장 강력한 방법이지만 집에 과탄산소다가 없다면 식초를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식초를 염색약이 묻는 부분에 뿌리고 어느 정도 지난 후에 주방세제로 문지른 다음에 세탁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3. 헤어스프레이, 물파스

염색약이 묻은 부위에 헤어스프레이나 물파스를 바른 이후에 세탁을 진행합니다. 다만 이 방법은 완벽하게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으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색약 지우기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잘 지워지지 않을 거라는 편견과 달리 바로 조치를 취하면 의외로 빨리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일 헤어라인과 손 등 피부에 묻은 염색약은 위의 방법 이전에 샴푸를 반복적으로 긴 시간 동안 문질러주면 대부분 염색약이 빠집니다. 미용실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염색을 빼내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빠지지 않으면 오일 제품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옷이나 수건에 묻은 경우에는 과탄산소다에 하루 이상 담가 둔 이후에 평소처럼 세탁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초기에 대처를 해야 지울 수 있지 시간이 지난 후에 하면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피부나 옷이 아니라 바닥이나 화장실 등에 묻어서 지워지지 않는 경우에는 치약이나 락스 등을 이용하면 염색약 지우기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