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백태 생기는 이유 및 설태 제거 방법
혓바닥에 하얗거나 노란빛을 띠는 것을 백태라고 부릅니다. 보통 음식물 섭취 과정에서 생기는데 양치질할 때 혀를 칫솔로 닦아주면 제거되는데요. 그렇게 해도 제거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혀 백태 생기는 이유 및 설태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혀 백태 생기는 이유
- 잘못된 칫솔질
- 위장 건강 이상
- 나트륨 부족
- 입 호흡
- 입 건조증
- 수분 부족
- 흡연 및 약물 복용
혀 백태 생기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입이 건조하거나 위장 건강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합니다. 물론 가장 기본적인 원인으로는 잘못된 칫솔질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양치질 과정에서 치아는 물론 혀도 깨끗이 닦아줘야 하는데, 혀뿐만 아니라 입안의 모든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야 입 냄새가 나지 않고 백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위장 질환
혀에 백태가 생기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위장 질환이 있을 때입니다. 사실 현대인 중에 위장 질환이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장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위장 건강을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신체에 이상이 있다면 그 증상 외에도 다른 부분을 통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이나 피부색 등이 대표적인데, 혀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혀에 낀 설태를 혀 클리너로 제거한다 하더라도 위장 건강이 좋지 않으면 백태가 금세 다시 생기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위장 장애)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2. 바나나
만일 평소 저염식을 하면서 바나나를 즐겨먹는다면, 바나나가 의외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바나나는 대표적인 건강 과일로 에너지를 채워주고 나트륨을 잘 배출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트륨이 부족한 상태에서 바나나를 섭취하면 이는 백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바나나 한 개가 건강에 이로울 수도 있으나 오히려 안 좋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만일 저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 섭취는 제한하도록 하세요.
3. 잘못된 호흡
입이 건조해지면 백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입으로 호흡하다 보면 입이 건조해져서 백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건강한 호흡법도 아닙니다.
코로 호흡하는 것은 건강에 이롭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코로 호흡하면 면역력이 상승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지만, 입으로 호흡한다면 신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4. 수분 부족
충분한 수분 섭취는 건강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입이나 피부가 건조해지고 백태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을 위해 중요한데, 자신의 체중에 × 30ml 이상을 마셔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5. 흡연 및 약물 복용
담배를 피우거나 항생제와 같은 약물 복용을 할 경우 백태가 생길 수 있고, 잘 제거되지 않습니다.
6. 위열
평소 속이 뜨겁고 열이 나는 것 같을 경우 백태에서 나아가 황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위장이나 대장 문제로 발생하는 것인데, 설태가 문제가 아니라 건강적인 측면에서 더욱 문제라 할 수 있습니다.
위열이 심하게 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위장 질환 개선을 위해 치료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7. 구강 관리
구강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서 백태가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음식물 섭취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구석구석 깨끗하게 하도록 하고, 흡연자라면 더욱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백태 제거 방법
▣ 구강 관리
- 기상 후, 식후, 잠자기 전 반드시 양치질하기
- 혀 클리너 사용하기
- 부드러운 칫솔 사용하기
- 불소치약 사용하기
- 가그린 자주 사용하기
▣ 구강 관리
입 호흡은 입을 건조하게 하여 세균을 발생시키기 쉽고 백태의 원인이 됩니다.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 수분 섭취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합니다. 이뇨 작용을 하는 커피, 녹차, 탄산음료, 술은 피하고 물과 함께 허브티, 과일을 즐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약물 제한하기
꼭 먹어야 하는 약이 아니라면 약물을 중단하도록 하세요. 특히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면 신체를 망가뜨릴 수 있습니다. 약물은 백태의 원인이 됩니다.
▣ 금연
백해무익한 담배는 끊고 건강한 기호 식품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담배는 백태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라도 끊어야 합니다.
백태는 관리를 잘 못해도 생길 수 있고, 몸이 건조하거나 이상 증상이 있어도 혀로 드러나게 됩니다.
다만 설태가 설암의 초기 증상인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매우 드물고, 차라리 소화기 질환과 더욱 관련이 있습니다. 위장 건강, 호흡법, 수분 부족, 건조증, 약물 복용, 흡연 등을 먼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혀 백태 생기는 이유 및 설태 제거 방법을 잘 확인한 후에 건강 증진을 위해 잘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