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많이 꾸는 이유는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의 생활 습관부터 시작해 수면무호흡증의 질환까지 다양합니다. 꿈을 많이 꾼다면 뇌가 쉬지 못하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저하되게 되는데요. 꿈 많이 꾸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의 종류
꿈 많이 꾸는 이유를 알기 전에 수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은 렘수면과 논렘수면이 교차되어 반복되게 됩니다.
렘수면 : '꿈을 꾸는 수면'으로 잠을 자고 있지만 대뇌가 깨어있는 상태로 꿈을 꾸는 상태 > 육체는 쉬지만 뇌가 활동을 하는 상태로 깊이 잠을 자지 못함
논렘수면 : '뇌를 위한 수면'으로 몸은 깨어있지만 뇌는 자고 있는 상태
꿈 많이 꾸는 이유는 렘수면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인데 아무리 많은 시간을 자더라도 렘수면 시간이 길어지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잠깐 자고 일어났는데 개운한 상태는 논렘수면에 빠졌다가 깨어난 경우입니다.
꿈 많이 꾸는 이유
꿈 많이 꾸는 이유는 표면적으로는 렘수면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렘수면이 길어지는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처음에 잠들면 논렘수면 시간이 길지만 아침으로 갈수록 렘수면 시간이 길어지게 되기 때문에 보통 꿈을 꾸다가 깨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렘수면 시간이 길어지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신체의 문제로 인하여 수면의 질이 저하되어 꿈을 꾸지 않는 논렘수면 단계로 정상적으로 넘어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 스트레스, 불안
만병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는 꿈 많이 꾸는 이유에도 해당합니다. 생활을 하면서 받은 스트레스를 보통 잠을 통해 풀어내는데, 꿈을 꾸는 이유도 이러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꿈을 꾸는 것은 긍정적이기도 하지만, 스트레스가 극심하면 악몽을 꾸거나 자주 꾸게 되어 수면의 질이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2. 수면부족
꿈꾸는 수면이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꿈을 꾸는 동안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시간인데, 만일 수면이 부족하면 이러한 스트레스를 제대로 풀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점차 더 쌓이게 됩니다.
수면부족의 상태에서 꿈을 더 많이 꾸는 이유는 렘수면이 줄면서 그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렘수면 주기가 더 빨리 찾아오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렘수면과 논렘수면 사이클이 불안정해지게 됩니다.
3. 우울증
정신적인 압박이 심한 우울증이 꿈 많이 꾸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뇌가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꿈으로 해소하려고 렘수면을 빨리 시작하게 되기 때문에 꿈을 많이 꾸게 되는 것입니다.
4.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꿈을 많이 꾸게 됩니다. 수면 중에 숨을 멎는 증상이 반복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져 꿈을 많이 꾸게 됩니다.
보통 렘수면 상태에서 깨어나면 꿈을 많이 꾼다고 생각하고, 논렘수면 상태에서 깨어나면 꿈을 꾸지 않는 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사실이 아니고 누구나 꿈을 꾸지만 어떤 상태에서 깨어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있으면 렘수면 상태에서 자주 깨기 때문에 꿈을 많이 꾼다고 느끼게 됩니다.
5. 기타
잠에 들기 전에 자극적인 사건이나, 영상, 소식을 접하게 된다면 그 충격으로 인하여 꿈을 많이 꾸게 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도 꿈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불면증으로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있어도 꿈을 많이 꾸게 되고 음주도 렘수면 시간을 길게 만듭니다. 그 외로 카페인 음료, 시차 문제, 교대 근무 등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개운한 수면 시간
개운한 수면 시간을 알고 싶으면 수면 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실 잠에서 깨어날 때는 논렘수면보다는 렘수면 상태에서 깨어나는 것이 덜 피곤합니다. 논렘수면 상태는 뇌가 잠들어 있기 때문에 깨어나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논렘수면-렘수면 사이클은 90분 정도가 되기 때문에 그 사이클에 맞춰 렘수면 상태에서 깨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6시간/7시간 30분/9시간입니다.
다만 이러한 사이클도 정상적인 상태에서 작용하는 것이며,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고, 이미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있거나 수면장애가 있다면 달라집니다.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렘수면 상태가 길어지는 것과 함께 꿈을 꾸는 상태에서 자주 깨는 것도 이유가 됩니다. 즉, 렘수면 상태에서 자주 깨어나면 꿈을 많이 꾼다고 인지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자면서 자주 깨지 않지만 스트레스, 수면부족, 우울증, 수면 무호흡증 등으로 인하여 자주 깨어나게 되면 꿈을 많이 꾼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면의 질이 저하되는 원인이 발생하면 렘수면의 비율이 늘어나 꿈 많이 꾸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