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대출 가능한 곳 Top 3
생활비가 떨어진 경우에 돈을 융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손 쉬운 방법으로는 1 금융권에서 별도의 조건 없이 소액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경우 정부에서 저금리로 지원하는 대출이 있고, 학생을 대상으로 받을 수 있는 생활비대출이 있습니다. 생활비 대출 가능한 곳 및 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근로자 : 근로복지공단 대출
- 학생 :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 일반 : 1금융권 소액 대출
1. 근로복지공단 대출
근로복지공단에서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저금리로 생활비 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총 8가지 종류를 구분하여 생활안정을 돕고 있는데요. 1인당 총 2천만 원 한도 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의료비 생활비대출
- 혼례비 생활비대출
- 장례비 생활비대출
- 부모요양비 생활비대출
- 자녀학자금 생활비대출
- 자녀양육비 생활비대출
- 임금감소 생계비 생활비대출
- 소액생계비 생활비대출
목적에 맞춰서 생활비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데 모두 다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중 가장 기본적인 생활비대출에 해당하는 것 두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근로복지공단-임금감소 생계비 생활비대출
- 1,000만 원 범위 내에서 신청 가능
- 6개월 이상 근로 중인 근로자 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신청 가능
- 3개월간 월평균소득이 30% 이상 감소한 경우 신청 가능
- 3개월간 월평균소득이 207만 원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
근로복지공단 대출은 대부분 특정 지원금에 해당하는데 임금감소 생계비는 말 그대로 임금이 감소하여 생활비가 부족한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감소한 서류를 제출하면 1.5% 금리로 1,000만 원 범위 내에서 융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복지공단-소액생계비 생활비대출
- 200만 원 범위 내 신청 가능
- 3개월 이상 근로 중인 근로자 또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1인 자영업자 신청 가능
- 월소득이 30% 이상 감소한 경우 신청 가능
- 3개월간 월평균소득이 207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
개인사정이나 계절사업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경우 생활비 소액을 융자해 줍니다.
2.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한국장학재단에서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자금대출과 생활비대출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생활비대출의 경우 대학생이라면 소득에 제한 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은 학기당 150만원으로 1년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 금리는 1.7%, 대출기간은 최장 10년입니다. 대출 방식은 취업 후 상환과 일반 상환 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취업 후 상환 조건
- 학부생 :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 만 35세 이하
- 대학원생 :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만 40세 이하
- 공통조건 :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학자금 지원구간이란 학자금 대상자 선정을 위해 소득·재산 조사를 통해 결정한 구간값을 말합니다.
4구간은 학자금 지원구간 경곗값이 4,860,868원 이하로 기준 중위소득 비율 90%이고 8구간은 학자금 지원구간 경곗값이 10,801,928원 이하로 기준 중위소득 비율 200%입니다.
다자녀 가구, 자립준비청년, 보호아동 학부생은 소득기준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 상환 조건
- 소득 제한 없음
- 만 55세 이하
- 성적 C학점 이상
-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일반 상환 조건인 경우에는 학자금대출 연체자 및 금융채무 불이행자 등이 아니라면 소득 제한 없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당 생활비 대출 신청 방법은 홈페이지 및 앱에서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3. 1금융권 소액대출
근로복지공단이나 학국장학재단에서는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에 맞지 않는 다면 1 금융권에서 지원하고 있는 소액대출을 받으면 됩니다.
1 금융권 소액대출은 비상금대출이라고도로 하는데 대학생, 직장인, 프리랜서, 취업준비생, 무직, 주부 등에 별도의 제한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원큐 비상금대출(하나은행)
- 대상 :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 자
- 대출 금액 : 최대 300만원
- 대출 기간 : 1년
- 대출 방식 : 마이너스 통장 방식
1금융권 소액 대출은 정부 지원 대출에 비하면 금리가 높은 편에 해당합니다. 하나은행 비상금대출은 직업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받을 수 있는 생활비 대출인데, 서울보증보험에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하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 대상 :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 자
- 대출 금액 : 최대 300만원
- 대출 기간 : 1년 (연장 가능)
대표적인 모바일뱅크인 카카오뱅크도 별도의 조건이 없어도 생활비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신용자에게도 대출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신용도가 낮은 사람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토스 비상금대출
- 대상 :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 자
- 대출 금액 : 최대 300만원
- 대출 기간 : 1년 (연장 가능)
토스뱅크에서도 생활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도에 문제가 없고 토스뱅크에 연체 사실이 없으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핀크, 농협, 우리은행에서도 비슷한 생활비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만약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경우라면 다른 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KB 사업자든든 신용대출(최대 1억 원)
✔신한은행 쏠편한 포켓론(최대 500만 원)
✔ 햇살론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생활비가 부족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정부에서 지원하고 대출도 있고, 조건 없이 받을 수 있는 소액 대출도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여 이용하면 됩니다.
생활비 대출 가능한 곳을 확인하여 생활비 자금 운용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