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끊기 후기와 성공하기 위한 팁 대방출
카페인은 중독증 및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경험한 것을 밝혀보면 세 번의 도전 끝에 커피를 끊었는데, 지금의 건강 컨디션은 차원이 다른 수준입니다. 커피 끊기 후기에 대해 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피 끊어야 하는 이유
체질에 따라 다르지만 매일 커피를 마시는데 위장 질환을 달고 산다면 커피를 꼭 끊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카페인뿐만 아니라 커피콩을 로스팅하는 과정에서 독소가 생성되고 압착 과정에서도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두 잔의 커피가 건강에 좋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개인마다 다르게 작용하고 카페인이 유발하는 만성염증, 위장 장애, 불면·불안 등 부작용은 많습니다.
특히 위장 장애가 심한 경우에는 꼭 커피 끊기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커피 끊기 제대로 하는 방법
저는 평소 위장 장애가 심한데도 다른 건 모두 끊어도 커피를 끊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러다가 정말 안될 것 같다는 생각에 커피를 끊어야 겠다고 결심하고 도전하게 되었는데요. 물론 이것도 세 번째 시도였습니다.
커피 끊기가 술이나 담배 끊는 것보다 더 힘들다는 말도 있으니 큰 마음먹고 도전해야 합니다.
- 조금씩 줄여나가기는 절대 안 된다! 처음부터 완전히 끊어라.
- 중독의 정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카페인 금단 현상이 극심하니 각오해야 한다.
-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더라고 한 달만 버텨라
- 디카페인 커피도 마시지 말 것!
기본적인 커피를 끊기 위한 자세를 열거하자면 위와 같습니다. 커피 끊기에 대한 많은 전문가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비현실적인 이야기가 많은데 두 번의 실패 끊에 결국 성공한 경험자로서 가장 중요한 팁입니다.
① 대부분의 사람이 커피를 조금씩 줄여나가라고 하는데, 이미 커피 중독인 사람들에게는 절대 가능한 방법이 아닙니다. 알코올 중독자에게 술을 주면서 조금만 마시라고 하는 것과 다름없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② 카페인이 문제라고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사람도 있지만, 디카페인도 소량은 카페인이 들어있고 커피 자체가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③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만일 몇 년간 계속 커피를 마셔온 사람이라면 카페인 금단 현상이 극심할 수 있습니다. 보통 1~2주면 괜찮아진다고 하지만 개인에 따라 한 달 이상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 금단 현상 후기
커피를 끊으면 커피 자체가 마시고 싶은 유혹도 심하지만 금단 현상 또한 견디기 힘든 고통이 따릅니다. 오죽하면 담배보다 끊기 힘들다는 말이 있을까요.
일반적인 커피 끊기 금단 현상은 두통, 짜증, 불안, 집중력 저하, 무기력증 근육통, 몸살 등이 있습니다.
1. 두통
커피 끊기를 하면 나타나는 금단 현상 중에 가장 잘 알려진 것이 두통입니다. 이는 카페인으로 수축되어 있던 뇌혈관이 이완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2~3일부터 시작해서 5일 정도 지속됩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2주 넘게 이어지게 되는데 이를 못 버티고 다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많습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는데 이 구간을 잘 버텨내시길 바랍니다. 심한 경우 두통을 동반한 구역, 구토 증상도 나타납니다.
후기 >>> 저는 두통이 2주 이상 지속되어 굉장히 고통스러웠습니다. 카페인 중독이 심한 상태라서 그렇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1주일이면 괜찮아집니다.
2. 집중력 저하
커피가 없으면 안 된다는 사람들 대부분이 잠을 깨게 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 때문에 마시는데요. 즉, 커피는 공부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커피 끊기를 시작하면 집중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이는 카페인의 교감 신경 자극 효과가 사라져서 두뇌 회전이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잘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미 카페인 중독인 사람은 집중력 상승 효과가 점차 상실되고 있고, 그 효과 또한 일시적입니다. 하지만 커피를 끊으면 초반에는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머리가 더 맑아집니다.
후기 >>> 커피를 마실 때는 일시적으로만 집중력이 상승하고 잠이 깨는 듯했으나, 지금은 평소에 머리가 맑고 집중력이 좋습니다. 물론 초반 커피 끊기를 하면 커피를 마셨을 때 일시적으로 집중력이 상승하는 효과가 사라져 힘들 수 있습니다.
3. 불안, 짜증, 우울
커피 끊기에 가장 고통스러운 것이 안 좋은 감정이 휘몰아친다는 것입니다. 카페인이 신경을 자극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었는데, 이것이 사라지면서 불안, 짜증, 우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력감이 찾아오는데 이런 부정적 감정은 조금 길게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후기 >>> 두통, 집중력 저하 못지않게 굉장히 힘들었던 것이 기분이 우울해지고, 무기력증이 찾아왔던 것입니다. 커피 한 잔이면 이러한 기분이 사라지는 걸 알기 때문에 커피를 다시 마시고 싶은 유혹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4. 근육통, 몸살
두통과 기분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반응이 나타납니다. 근육통이 생기거나 몸살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직되어 있던 근육이 이완되면서 본래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좋지 않던 신체 부위에 근육통을 느끼거나 몸살을 앓을 수 있습니다.
후기 >>> 평소 허리가 좋지 않았는데 커피 끊기 이후 극심한 요통이 찾아와서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다만, 길게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커피 끊기 부작용
평소 기호 식품이라고 여기던 커피를 끊으면, 대체 식품을 찾게 되는데 이때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 대신 또다른 해로운 기호식품을 가까이 하지 않도록 합니다.
1. 비만
평소에 별다른 간식을 즐기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커피를 끊을 경우, 간식거리를 찾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단 음식을 즐겨 찾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 건강에 또다른 부작용이 나타나므로 주의합니다.
카페에 가면 에이드나 주스와 같이 설탕 덩어리 음료를 선택하는 대신 허브티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그 맛을 제대로 못 느낄 수 있으나 계속 먹다 보면 특유한 향과 함께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2. 카페인 식품 주의
카페인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이 커피이지만 카페인은 차나 약에도 함유된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녹차, 홍차 등은 대표적인 카페인 차이기 때문에 카페인 차 대신 허브차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통제에 카페인이 들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진통 효과를 높이기 때문인데, 카페인을 안 먹기로 결심한 경우에는 약의 성분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3. 디카페인 음료
일반적으로 과일 주스, 과일 에이드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설탕이 과다하게 들어가거나 건강에 유익하지 않은 재료가 첨가되기 때문에 디카페인 음료 중에도 건강에 유익한 허브티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끊은 후에 물 대용 차를 물처럼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디카페인 차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 대용차 OK | 물 대용 차 NO |
· 곡류를 활용한 차 (보리차, 현미차, 작두콩차) · 허브차 (카모마일차, 루이보스티, 히비스커스) |
· 카페인 음료 (커피, 녹차, 홍차 등) · 약재/약성 있는 차 (옥수수수염차, 헛개나무차, 결명자차) |
커피 끊기 후기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위장 상태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평생 동반자라 생각하던 위장병-소화 불량, 속 쓰림, 위통, 더부룩함 등의 위장 장애 증상이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솔직히 커피를 끊는다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나름 의지가 강한 편인데, 두 번이나 실패했고 결국 세 번째 시도 에 성공했습니다. 그 당시도 건강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서 이러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굳은 결심을 하고 시작한 것입니다.
커피를 끊은지 일 년이 지난 지금은 커피가 간절히 먹고 싶다는 생각은 거의 없습니다. 가끔 카페에 가서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긴 하지만 거기서 끝입니다. 커피를 끊은 후 건강 컨디션이 완전히 달라져 삶의 질이 굉장히 상승했습니다. 커피 중독인 사람이라면 건강을 위해서 커피 끊기를 적극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