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리코박터균 치료 및 약 부작용
헬리코박터균 감염이란 위에 기생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세균에 의해 감염된 것을 말하는데요. 위장 질환의 원인은 물론 위암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 후 보통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세균이기 때문에 사람끼리 감염이 되는데 음식을 같이 먹거나 입을 통해 감염되게 됩니다. 다만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었다고 모두 위장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무증상이 더 많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및 약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이 특별한 세균 감염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이 가지고 있는 균이기도 합니다.
무증상도 있지만 소화 불량, 급성 위염, 만성 위염, 위축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을 유발할 수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때는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데요.
다만 약물 부작용이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치료를 거부하건다, 약물 복용을 중단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염이 되었다고 모든 사람이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암의 1급 발암 원인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 = 위암의 원인
헬리코박터균이 위암의 원인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 균을 치료하면 실제로 위암 발병률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암의 발병은 자극적인 음식이나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발생하긴 하지만 헬리코박터균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위암은 우리나라 암 1위인 만큼 위 내시경 등으로 자주 검진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헬리코박터균 검사는 내시경을 통해서 하기도 하지만 내시경을 사용하지 않고 공기를 모아 검사하는 요소호기 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증상
- 속쓰림, 트림, 복부팽만, 구토, 몸살, 체중감소, 두드러기, 빈혈 등
- 소화성궤양 증상 : 염증으로 인한 속 쓰림, 복통, 구토 등
- 위축성 위염 : 소화불량, 메스꺼움, 식욕부진, 설사, 구취, 빈혈 등
- 장염 증상
- 무증상도 많음
헬리코박터균 자체가 증상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균이 병을 만들 때 증상을 나타내는 것인데요. 무증상 환자도 많이 있으나 소화기 증상,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치료를 진행하도록 하세요.
헬리코박터균 치료
감염증 환자가 모두 치료받아야 할 필요는 없으나, 위장 질환이 있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나 신체 건강이 약한 체질이라면 약물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헬리코박터균 약 부작용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진단되면 약을 1~2주간 복용하게 됩니다. 1차 치료 약을 복용하면 70~80%는 제균에 성공하게 되는데, 만일 실패한 경우 다시 약을 바꿔 1~2주간 복용합니다.
약물 치료는 간단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30~40% 정도가 심한 부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문제인데요.
헬리코박터균 약 부작용으로는 식욕 감소 및 설사, 복통, 위장 장애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부작용이 극심한 경우가 있어서 증상이 없다면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을 복용하다가 중단하면 안 됩니다. 항생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중단하면 내성이 생겨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경로
- 물을 통한 감염
- 음식을 함께 먹었을 때 감염
- 입 감염
- 대변에서 배출된 오염된 물질로 인한 감염
- 가족 감염
- 접촉을 통한 감염
위액이 옮아야 감염되는 것이기 때문에 감염률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세균 감염으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감염 경로를 잘 차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소 위생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헬리코박터균 예방 방법
- 식전, 식후 위생 관리
- 손 씻기 생활화
- 깨끗하지 않은 환경에서 음식물 섭취 주의
- 식당 직원들의 위생상태 잘 체크하기
- 국물, 찌개 함께 먹을 때 주의
손-구강 감염이 많기 때문에 평소 청결을 잘 유지해야 헬리코박터균 감염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모두 받아야 할까?
헬리코박터균 치료약 부작용이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라면 치료를 곡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발견 시 치료를 하는 것이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하다면?
개인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메쓰거림, 구토, 속 쓰림, 설사, 피부 발진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물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항생제는 복용 중에 중단하면 더욱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위에 좋은 음식 먹기?
균에 감염되지 않기 위에서는 위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위생 관리를 잘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또한 약물 복용 중에도 음식이 중요한 것은 아니고 치료약을 처방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산 유발 음식은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커피, 술, 산성 음식은 줄이는 것이 좋고 유산균이나 항염증 식품 위주로 먹는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및 약물 부작용을 잘 확인하여 감염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소화기 건강 관리에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위장 건강 관련 추천 리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