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수치료 효과 없음 진실 팩트 정리

by 카미1호 2022. 11. 4.

도수치료 효과 없음 진실 팩트 정리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사가 아픈 부위를 직접 치료하면서 근골격계 통증을 완화하는 치료방법입니다. 도수치료는 실비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는데요. 도수치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도수치료 vs 추나요법

허리나 목·어깨 등 근골격계에 이상이 생겨 병원을 가면 일반적으로 물리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물리치료는 열치료, 냉치료, 전기치료, 초음파 치료 등이 있는데요.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은 한의사나 물리치료사가 직접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 도수치료 : 양방치료의 한 방법으로 물리치료사가 1대 1로 손으로 직접 물리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근육과 뼈, 관절 이상으로 나타나는 통증에 적절한 압력과 움직임을 주어  근육을 풀어주는 원리입니다.
  • 추나요법 : 한의사가 직접 통증 부위를 밀고 당기며 자극을 가해 체형을 교정하는 요법입니다. 짧은 시간 내에  일정한 자극을 요하는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와 추나요법 치료사가 직접 치료한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둘은 전혀 다른 치료입니다. 도수치료가 압력으로 관절 가동범위를 넓히는 것이라면 추나요법은 밀고 당기며 몸을 균형을 맞추는 것입니다.

 

구분 도수치료 추나요법
목적 인대, 근육 등 단련 척추, 골반 등 균형
시간 40~80분 5~15분
방법 지속적인 압력 짧은 시간 내 일정한 압력
보험 실손보험 적용 건강보험 적용

 

 

 

도수치료에 대한 오해

 

▶도수치료 = 마사지?

 

물리치료사가 1:1로 직접 치료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도수치료를 마사지 받는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마사지와는 전혀 다른 방법의 치료법입니다.

 

마사지가 아픈 부위를 주물러서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하는 것 이라면 도수치료는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압력을 주어 근육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도수치료는 큰 힘을 써서 진행하는 치료법은 아니기 때문에 마사지(안마)와는 전혀 다른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 효과

 

도수치료는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과 뼈를 늘려서 관절의 사용범위를 늘려주는 치료법입니다. 즉 질병의 원인을 파악하여 이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간혹 '도수치료 효과없음' '도수치료 비추'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도수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온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 다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도수치료 받기 위해서는?

 

도수치료는 자신의 통증에 따라 먼저 검사·진료를 통해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치료가 진행됩니다.

 

급성 통증이 생겼을 때는 일주일에 2회 이상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일주일에 1회 정도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상태에 따라서 치료 기간은 달라집니다.

 

도수치료 실비보험

도수치료는 실비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개인이 납부해야 하는 비용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실손보험의 종류에 따라서 적용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작정 받다가는 보험금 지급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사에서 도수치료 보험금 지급 기준을 강화하고 있어서 횟수가 많아지면 과잉 진료 여부를 묻기도 합니다.

 

▶ 실손 청구 시 가입 시기가 중요

 

도수치료는 무제한 실손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실손보험 적용여부를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2017년 4월 이전 가입 시 : 1년에 180회 보장
  • 2017년 4월 이후 가입 시 : (도수치료 특약에 가입 되어 있을 시) 1년 50회 350만 원 한도 내 보장
  • 2021년 7월 이후(4세대 실손 보험) : 1년 50회 350만원 한도 내 보장
    • 10회 이용할 때마다 '병적 완화 효과 있음'을 보여 줘야 함

 

4세대 실손부터 도수치료를 많이 이용하면 보험료가 최대 4배까지 인상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 비용은 비급여입니다. 비급여는 병원마다 치료비를 다르게 정할 수 있습니다. 즉, 정해진 금액이 없기 때문에 병원마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10~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보통 서울권은 20만 원 이상, 비서울권은 10~20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실손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비용을 크게 괘념치않아도 되지만,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한도를 넘기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원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챙겨야 합니다.

 

 

 

도수치료 효과없음

도수치료가 효과가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를 여러가지로 살펴볼 수 있는데 근본적으로는 물리치료사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내 몸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는 하루아침에 괜찮아 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 원인을 해결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 다는 것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도수치료는 원인 치료법은 아니기 때문에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1. 물리치료사 문제

도수치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숙련된 물리치료사를 만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환자의 아픈 곳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짚어내고 치료를 해야 하는데 이러기가 쉽지가 않다는 것이 문제인데요.

 

통증의 원인이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엑스레이 사진만으로 습관적으로 치료를 시행하는 도수 치료사가 많기 때문에 효과를 못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치료 후 통증

도수치료 후에는 보통 하루 이틀 정도는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몸이 회복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운동 후 근육통을 느끼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잘못된 치료를 하면 근육과 인대에 손상을 입을 수 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 말한 것처럼 숙련된 치료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3. 물리치료사 면허증 확인할 것

도수치료 효과 없음을 주장하는 사람은 거의 백 프로가 제대로 된 물리치료사를 만나지 못햇기 때문입니다. 제대로된 교육을 받은 사람도 치료가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불법적으로 치료를 하는 곳도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수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을 찾되, 치료사가 '전문 도수치료 자격증'이 있는지 확인을 먼저 해보시길 바랍니다.도수치료사가 아닌데 불법적으로 치료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고록 합니다.

 

 

 

도수치료는 약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 증상 완화를 하는 것입니다. 치료 후 근육이 풀어지고 관절의 가동범위가 늘어나지만 몸이란 결국에는 원래대로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에 근본 문제 해결이 중요합니다.

 

허리를 삐끗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만일 반복적인 증상이라면 근본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근본 원인이라는 것은 근력 운동이나 자세 교정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루 종일 구부정하고 나쁜 자세를 취하면서 도수 치료만 받는다고 통증이 개선되는 것은 아닙니다. 도수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근력을 만들고 좋은 자세를 취하는 것에 더 힘써보길 바랍니다.

 

 

> 허리 삐끗했을 때 주의사항 및 관리법

> 허리 통증 원인 매트리스 때문일 수도 있다!

> 현대해상 보험금청구 방법 (실비보험 청구서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