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교육

영어가 필요없는 계리직 공무원 완전 꿀직렬!

by 카미1호 2021. 6. 28.

공무원은 우리가 흔히 행정직 공무원을 떠오르게 되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공무원이 있습니다. 국가직, 지방직, 군무원, 기상직, 국회직, 법원직 등이 있는데 계리직 공무원은 숨어있는 꿀직렬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계리직은 쉽게 말해 우체국 공무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계리직 공무원에 합격하면 우체국에 가면 창구에 앉아있는 직원들이 있는데 바로 그 업무를 맡아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편, 우체국 보험, 금융 상품을 다루게 됩니다.

장점

계리직 공무원의 가장 큰 장점은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데 정말 좋은 직렬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정확하고 연장 근무, 주말 근무, 추가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업무 내용도 크게 까다롭거나 힘들지 않고 전출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다른 직렬에 비해 여유로운 생활이 보장되어 여가생활을 누리기에도 좋습니다. 장년 보장인 안정적이고 같은 지역에 계속 근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은 4과목

또 하나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다른 공무원 시험이 5과목인 것에 반해 4과목으로 과목수도 작습니다. 기존에는 3과목에서 4과목으로 개편되었지만 새로운 과목이 늘어난 것이 아닌 한 과목이 분할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기존 : 한국사, 컴퓨터 일반, 우편 및 금융 상식
  • 개편 : 한국사, 컴퓨터 일반, 우편 상식, 금융 상식

개편되었다고 하더라도 기존에서 더 어려워진 것이 아니라 정해진 시험 범위 내에서 출제되기 때문에 문항수가 늘어난 것 외에는 달라진 것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문제 단 2문제

계리직 공무원 시험에는 영어문제의 이점도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에서 합격을 좌우하는 것은 영어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계리직 공무원에는 영어문제가 단 2문제가 출제되고 이 또한 중학교 수준의 기초 영어가 출제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부담은 없습니다.

 

 

 

단점

다만 계리직 시험은 비정기적 시험으로 언제 치러질지 모른다는 것이 큰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2년에 한 번 치러졌으나 2018년, 2019년에는 연속으로 치러졌고 2020년에는 시험이 없었고 2021년에는 3월에 시험이 치러졌습니다.

 

시험이 정확히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 단점이나, 1-2년에 한 번은 치러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정기적이라는 것이 시험을 잘 안 치르는 것이 아니라 언제 치러질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대비해 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험 절차는 필기시험,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은 거주지 제한이 있고 9개 우정청으로 나눠서 모집을 진행합니다.

특징

  • 영어과목이 없어서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9급 공무원과 동일한 복리혜택을 제공한다.
  • 필기 과목의 수가 적다.

계리직 공무원은 9급 공무원 봉급표와 봉급 금액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우정직군으로 별도의 봉급표가 있습니다.

계리직-공무원-봉급표
계리직 공무원 봉급표

계리직 공무원은 급수 승진은 없는 직렬이기 때문에  호봉만 누적해서 계산하면 됩니다. 단 기본급 외에 상여수당, 가계보전 수당 등 여러 가지 수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체국보험 판매 업무를 맡게 되면 실적에 따라 수당이 더해지기 때문에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

계리직 공무원은 앞선 장단점과 함께 경쟁률과 합격선 높다는 점이 있습니다. 과목수가 낮은 만큼 전문성이 필요한 과목으로 수험 범위가 높고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도 합니다. 특히 컴퓨터 일반 과목은 수험생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출제경향

  • 한국사 : 사료 제시형 문제 증가 추세
  • 컴퓨터 일반 : 정보보호론 유형의 문제 증가 추세
  • 우편 및 금융상식 : 세밀한 유형의 문제 증가 추세

경쟁률도 세고 난이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어서 계리직 공무원을 준비한다면 철저하게 학습하고 공무를 해야 합니다. 단순히 독학으로 해서는 안되고 제대로 된 교재와 강사님을 통해 반복학습이 필요합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 개정사항

  2021년 변경 전 2022년 변경 후
한국사 한국사 18 문제 +
상용한자 2문제
한국사 18 문제 +
상용한자 2문제
컴퓨터 일반 컴퓨터 일반 20문제 컴퓨터 일반 18문제
+ 기초영어 2문제
우편 및 금융상식 우편 및 금융상식 18문제
+ 기초영어 2문제
우편 상식 20문제
금용 상식 20문제
시험시간 60분 80분

 

전략

경쟁률은 2016에 최고치를 기록한 후에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영어 과목의 부담 때문에 공무원 도전하지 못하는 사람은 단 2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응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면접 과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면접에서는 사전 조사서 5분 발표와 20분의 개별 면접이 진행됩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은 어쩔 수 없이 기회가 생기면 잡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기본서보다는 문제풀이에서 더 많은 것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인강을 통해 개념을 제대로 익힌 후 기출과 모의고사를 통해 문제 풀이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계리직 공무원을 경후 직장과 병행하여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당장 일을 그만두고 공무원 공부를 시작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꿀직렬로 통하는 계리직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댓글